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청렴 한류… 영등포구 정책 베트남 간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베트남 고위공무원 4명 방문… 청탁등록제 등 꼼꼼히 살펴

베트남 고위 공무원들이 반부패·청렴 정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영등포구를 찾아 눈길을 끈다.


조길형(오른쪽) 영등포구청장이 11일 반부패·청렴 정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찾아온 베트남 응우옌 칵 홉 반부패업무국장으로부터 기념패를 받고 있다.
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는 11일 베트남 중앙내무위원회 대표단 4명이 반부패·청렴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내방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대표단 방문은 국민권익위원회 주선으로 이뤄졌다. 권익위와 반부패 협력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던 베트남 대표단은 지난 9일 한국에 왔다. 권익위는 국내 모범 사례로 지난해 말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 1위에 선정된 영등포구 방문을 추천했다.

이날 베트남 대표단은 청렴 문화 생활화를 위해 구청장과 전 직원이 함께하며 600회를 돌파한 청렴 방송, 전국 최초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빠른 청렴소통, 부당한 청탁 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청탁등록 시스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구청장의 상하반기 청렴 특강 등 영등포가 실천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꼼꼼하게 살펴봤다. 흐트러진 공직 기강을 세우고 주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위해 노력했던 영등포구는 권익위 선정 청렴도 전국 1위에 오른 것은 물론, 서울시 자치구 청렴도 평가에서도 최우수구로 뽑힌 바 있다.

응우옌 칵 홉 베트남 반부패업무국장은 “영등포구의 다양한 시책에서 배울 게 많다”며 “요즘 베트남에선 부패 문제가 심각한데, 우리 부패 방지 사업과 접목시켜 성과를 내고 싶다”고 말했다. 조길형 구청장은 “영등포가 국제 청렴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반겼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3-09-12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