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해수부 해경국 신설 검토… “부처·외청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공공기관장 71명 연말까지 물갈이 수순… 與 “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중위소득 50% 이하 500명 소득 보장… 오세훈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DDP 자체가 지형… 우아하게 곡선 살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설계 건축물 21일 개관 앞두고 방한 자하 하디드 건축가

“제가 되물어 보고 싶습니다. 제가 짓는 게 그냥 집이나 사무실 같은 건가요?”

11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내 잔디사랑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하 하디드(64)가 꺼낸 무기는 ‘반문’이었다. 하디드는 이라크 출신의 세계적인 여성 건축가로서 2004년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건축계의 노벨상이라는 프리츠커상을 받은 인물이다. 그녀가 오는 21일 자신이 설계한 DDP 개관을 앞두고 한국을 공식 방문했다.

11일 서울 중구 을지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찾은 박원순(왼쪽에서 두 번째) 서울시장과 DDP를 설계한 건축가 자하 하디드(세 번째)가 DDP개관특별전에서 하디드가 디자인한 독특한 모양의 탁자를 살펴보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DDP에 대한 비판은 무성하다. 모양이 모두 달라 일련번호가 새겨져 있는 알루미늄 패널 4만 5133장으로 뒤덮인 외관은 너무 이질적이고 거대한 느낌을 주는 데다 내부 구조도 완만한 곡선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바람에 실용적이지 못하다는 것 등이다. 아무리 멋이 좋다 한들 4800억원을 들여 꼭 이렇게 지어야만 했느냐는 비판과 인간적 규모의 겸손한 건축이 환영받는 추세에 역행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2007년 설계안 확정 뒤 지금까지 지겹도록 반복되고 있는 비판 레퍼토리다.

이 비판은 당연히 질문의 축을 이뤘고, 하디드는 계속 되받아 나갔다. “공공 건축물에는 어떤 기능이 있습니다. 그 기능에는 적합한 규모가 있게 마련입니다. 부엌이나 침실은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 기능과 수용 인원이 제시된 공공 건물은 절대 그럴 수 없습니다. 누군가는 곡선을 너무 쓰는 바람에 규모가 지나치게 커졌다고 하는데, 만약 이곳 DDP를 직선 박스 형태의 건물로 채웠다면 건물의 덩치는 지금보다 훨씬 더 커졌을 겁니다.” 지금 설계 작업이 진행 중인 2020년 도쿄올림픽 주경기장에 비슷한 논란이 제기되는 데 대해서도 “주경기장이란 목적이 있는 한 어느 정도 규모가 있을 수밖에 없다”, “외국인 건축가에 대한 반감이라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반면 마침내 제 모습을 드러낸 DDP 실물에 대해서는 만족감을 드러냈다. 하디드는 “건축물과 지형의 어울림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건축물 자체가 지형이 되도록 설계했고, 내부는 외부의 이런 모습을 자연스럽게 받아넘기면서도 차분하고 우아하게 꾸미다 보니 곡선을 살려 나갈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하면서 “실제 구현은 설계에 대한 또 하나의 해석 작업인데 지금 와서 보니 굉장히 만족스럽고 성공적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DDP는 21일 개관과 함께 하디드의 소품 디자인을 선보이는 ‘360도’전, 간송미술관 스토리와 소장작을 선보이는 ‘간송문화’전, 동대문운동장의 역사성을 감안한 ‘스포츠디자인’전 등 개관 기념 특별전을 연다.

조태성 기자 cho1904@seoul.co.kr
2014-03-1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광명 끝에서 끝까지 주민과 걸으며 놓친 것들 챙길

박승원 경기 광명시장 민선 8기 출발은 코로나 상처 극복 하안·철산 재건축, 계획 수립 초점 3기 신도시, 글로벌 문화수도 건립 테크노밸리, 4차 산업 기업 메카로

“106번 새벽청소로 키운 중랑의 자부심… 교육·경

류경기 중랑구청장 교육 투자 늘려 공교육 환경 최고로 SH본사·세종문화회관 분관 유치 면목선 조기 개통 등 지역 개발 촉진 신속 주택개발로 주거환경 개선도 현장 소통으로 정책 아이디어 얻어 “정성 다해 지역과 주민 삶 챙길 것”

오언석 도봉구청장, 취임 첫 주말에 ‘시장 투어’

전통시장·상점가 6곳 방문 원재료값 상승 고충 들어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