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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신항, B터미널 개장 범위 놓고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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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자 “물동량 부족… 절반 개장” 주장, 항만公 “전면 개장해야”… 예산 지연 우려

오는 6월 문을 여는 인천신항의 개장 범위를 놓고 사업자와 인천항만공사가 혼선을 빚고 있다. 사업자인 선광이 부분 개장을 염두에 두고 공사를 진행시켜 온 반면, 항만공사는 전체 개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9일 선광에 따르면 B터미널 전체 안벽 800m 중 일단 절반 수준인 410m만 상반기에 개장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물동량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인천신항을 전면 개장할 경우 부두시설이 과다하게 공급될 우려가 있다는 설명이다.

선광 관계자는 “인천신항 실시협약을 체결할 때 우리는 신항의 개장으로 물동량이 급격히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이후 전 사업시행자였던 CJ대한통운이 신항 사업을 포기하면서 항만공사가 2013년 공문을 통해 단계별 개장을 허용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공문이 없었다면 인천신항 개발에 참여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항만공사는 준공된 410m 구간은 준공 허가를 내주고, 남은 구간에 대해서는 물동량 추이를 고려해 재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항만공사는 공문에 앞서 작성된 사업제안서 등을 내세워 전면 개장을 요구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배후단지 조성, 항로수심 증심 등은 전면 개장에 대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부분 개장할 경우 정부예산 투입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안덕수 (인천 서구강화을) 의원은 “인천 발전을 위해 인천신항 개장 문제는 항만공사와 부두운영사가 합의해 해결하는 게 가장 좋다”고 말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5-03-1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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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