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직접 찾아가 ‘톡 톡’…주민 마음 연 현장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동구 ‘찾아가는 구청장실’

“청장님, 동네에 스포츠센터가 있는 건 좋은데 주차공간이 부족해요.”(주민 이모씨)

“아이들이 많이 다니는 길목에서 담배 피우는 사람들이 있어요.”(주민 김모씨)


지난 21일 오후 서울 강동구 상일동 유소년스포츠센터에서 열린 ‘찾아가는 구청장실’에서 이해식(오른쪽) 강동구청장이 주민들의 민원을 듣고 있다.

지난 21일 오후, 서울 강동구 상일동 유소년스포츠센터 2층에 차려진 임시 구청장실. 50여명의 주민들이 이해식 강동구청장에게 괴로운 심정과 사연을 쏟아냈다. 1시간 넘게 질의응답이 이어졌지만 이 구청장은 주민의 목소리를 주의 깊게 들으며 대안을 찾으려고 애를 썼다. 구정 책임자의 이런 모습을 지켜본 주민들의 얼굴은 이내 밝아졌다. ‘찾아가는 구청장실’에서 종종 연출되는 풍경이다.

찾아가는 구청장실은 2008년 6월 이 구청장 취임과 함께 시작됐다. 올해로 8년째다. 그동안 지역 아동센터와 노인 복지시설 등을 찾아다니며 주민 4000여명의 소리를 들었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로 잠시 중단됐다가 최근 재개했다. 이날은 유소년스포츠센터 이용자 및 인근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대화를 나눴다. 센터는 아동부터 성인까지 1571명이 이용한다.

주민들은 센터 내 주차공간 부족과 아파트 주변 흡연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특히 뜨거운 감자는 불법주차 문제였다. 센터에는 지상과 지하를 포함, 총 24대의 주차공간이 마련돼 있다. 이용 회원 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 상일동 외에 다른 동에서 찾는 이용객이 많다 보니 인근 아파트나 도로가 불법주차장으로 변해 지역민 간 갈등도 생기고 있다. 주민들은 한목소리로 “셔틀버스 운영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상일동에 사는 한 주민은 인근 상가 근로자들의 흡연 문제에 대해 “센터에 아이들이 많이 다니고 바로 앞에 초등학교도 있다”면서 금연구역 지정을 요구했다. 또 아이들이 스포츠수업을 받는 동안 부모가 시간을 보낼 공간이 없으니 센터 옆 공원 활용방안을 강구해 달라는 얘기도 나왔다.

이 구청장은 주민 의견 수렴이 끝난 뒤 구 관계자들과 직접 현장을 돌아보며 해결책을 모색했다. 주차난은 셔틀버스 운영 가능 여부를, 센터 옆 근린공원은 벤치 등 쉼터 설치를 검토하기로 했다. 또 금연구역 지정 및 흡연자들에 대한 관련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둔촌2동에서 온 문정순(44·여)씨는 “구청장이 현장에 나와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즉각 반영하려는 모습에 감동했다”며 “구를 아끼고 주민을 위하는 마음이 느껴졌다”고 말했다.

이 구청장은 “더 살기 좋은 강동을 위해 주민과 소통하려는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글 사진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5-08-25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