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쓰레기 투기, 스마트하게 잡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도봉, 10곳에 지능형경고판 설치

도봉구는 상습적으로 쓰레기 무단투기가 발생하는 지역 10곳에 지능형 스마트 경고판을 설치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능형 스마트 경고판은 쓰레기 무단투기 금지 표지판에 태양광을 이용한 인체감지 센서와 감시카메라를 장착한 장치다.

지능형 스마트 경고판은 설치 장소 5m 안의 범위에서 사람의 움직임이 감지되면 음성으로 경고 메시지가 나오게 된다. 또 영상이 자동 녹화돼 쓰레기 투기자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야간에는 ‘무단투기 단속촬영’이라는 안내 방송과 함께 LED로 경고 문구가 표시되며 조명이 켜져 쓰레기 무단투기를 막는다.

구 관계자는 “그동안 쓰레기 상습 투기지역은 무단투기 예방을 위한 이동식 폐쇄회로(CC) TV, 경고안내판, 현수막 게시, 무단투기 단속반의 단속 등에도 쓰레기 무단투기 행위가 근절되지 않았다”면서 “지능형 스마트 경고판 설치가 실질적으로 쓰레기 무단 투기자를 찾는 것을 돕는 것은 물론 심리적인 압박수단으로 작용해 무단 투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9-16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