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 직원호출 민원처리제 시행
강동구 고덕동에 사는 김모(56)씨는 며칠 전 자동차세 감면 신청을 위해 구청을 방문했다가 달라진 민원처리 방식에 놀랐다. ‘직원 호출 민원처리제’ 안내판에 따라 자동차세 상담 번호를 확인하고 2번을 누르자, 곧바로 담당자가 나와 김씨를 맞았다. 사무실 내부의 상담 테이블로 안내받아 궁금한 점을 해결하기까지 불과 2분이 소요됐다. 김씨는 “예전에는 방문 목적을 설명하고 해당 팀을 안내받은 뒤 다시 담당자를 찾아가야 했는데 빠르고 편리하게 바뀌어 좋다”고 반겼다.
강동구는 이처럼 민원인들의 편의 극대화를 위해 ‘직원 호출 민원처리제’를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부서를 방문한 민원인이 직접 담당 직원을 버튼으로 호출해 상담받는 시스템이다. 복잡한 절차를 줄여 관공서의 문턱을 낮추고 불편을 없애기 위해서다. 구는 올 연말까지 시범적으로 세무2과의 세무종합민원실부터 이 시스템을 적용하기로 했다. 구는 민원실에 ‘메뉴방식 업무 현황판’을 설치하고 업무별로 담당자 번호를 부여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