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면목선 경전철 투자방식 바꿔 전면 재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청량리(1호선)와 신내(6호선·경춘선)을 잇는 면목선 경전철이 민간투자방식을 바꿔 전면 재추진된다.

 서울시는 면목선 경전철 건설사업의 투자 방식을 ‘수익형 민간투자 대상사업(BTO)’에서 위험분담형(BTO-rs)과 손익공유형((BTO-a)으로 바꿔 재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위험 분담형은 발생하는 손실이나 이익을 민간과 공공이 나누는 방식이다. 또 손익공유형 손실이 나면 민간이 어느 수준까지만 손실을 감당하고 나머지 손실은 공공이 책임지는 대신 공공이 투자비용 이자를 지원하고 이익은 공공이 더 많이 가져가는 방식이다.

시 관계자는 “이전 투자방식이 ‘고위험 고수익’인 반면, 바뀐 방식은 ‘저위험 저수익’ 구조”라면서 “사업에 대한 위험성이 줄어든 만큼 민간 사업자의 참여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면목선 경전철은 서울 동북부 지역 교통 혼잡을 해결하기 위한 사업이다. 청량리(1호선)∼전농동∼장안동∼면목(7호선)∼망우동∼신내(6호선, 경춘선)를 연결하는 9.05㎞ 노선이고 정거장은 12곳이다. 2007년 포스코가 주관사인 청량리신내경전철주식회사가 사업 제안을 했지만, 2011년 평가에서 규정 점수 미달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되지 못했다. 이후 시가 지난해 9월 재공고를 진행했지만, 제안서를 제출한 업체가 없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