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쌍문동 품은 도봉 ‘응팔’ 열풍 타고 문화도시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구청, 쌍문역에 드라마 배경 사진 전시

응팔 투어·뮤지컬 등 파생 콘텐츠 고민

인기리에 끝난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응팔)의 또 하나의 주인공은 드라마의 배경이었던 도봉구 쌍문동이다.


지난 15일 주인공이 다녔던 쌍문여고의 동기가 된 정의여고에서 드라마에 출연한 배우들의 사인회가 열렸다. 쌍문여고는 실제론 없다. 전날 밤부터 2000명이 넘는 열성팬들이 추운 날씨에 대기했던 터라 안전이 염려된 이동진 구청장은 사인회를 다녀와 “드라마 ‘응팔’ 덕분에 유명해진 쌍문동을 어떻게 명소화할지 고민 중”이라고 페이스북에 남겼다.

도봉구 직원들은 구청장이 고민하기 전에 이미 발 빠르게 움직였다. 드라마가 종영되자마자 지하철 4호선 쌍문역에 드라마에 등장한 쌍문동과 실제 쌍문동 사진을 전시했다. 쌍문동 사진은 구 직원들이 직접 발품 팔아 찍은 것이다.

송파구 롯데월드에서 개최 중인 ‘응팔’ 사진전이 끝나면 전시물을 구에서 영구 전시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롯데월드 입장권을 사야만 관람할 수 있는 응팔 사진전은 쌍문동 주민이라면 50% 할인받을 수 있다.

이 구청장의 페이스북에는 ‘베드(bed)타운’인 도봉구가 문화도시로 발전하면 어떻겠느냐는 제안이 많았다. 쌍문동에서 ‘응팔’ 연극 또는 뮤지컬을 공연하고, 드라마의 배경이 된 곳을 둘러보는 ‘응팔 투어’를 하자는 의견이었다. 이 구청장은 마침 도봉구민회관 옆에 극장을 신축 중이라며 ‘응팔’ 소극장 공연 제안을 반겼다.

쌍문동은 드라마 ‘응팔’의 배경에다 인기 만화주인공 둘리의 고향이기도 하다. 이미 지난해 둘리뮤지엄을 건립하고 둘리가 발견된 우이천에 벽화를 그린 구는 올해 본격적으로 ‘둘리 테마거리’ 조성 작업에 나선다.

우이천 사거리, 둘리뮤지엄 옥상 등 쌍문동 일대에 3~7m의 대형 둘리 인형을 8개 세울 예정이다. 둘리뮤지엄에서 우이천으로 가는 길에는 버스정류장과 길거리에 둘리를 주제로 한 브랜드 작업도 한다. 지난해 우이천에는 둘리 벽화를 150m 그렸고, 올해는 380m 전 구간을 완성할 계획이다. 게다가 내년에는 2만석 규모의 공연장인 ‘서울아레나’가 창동에서 착공 예정으로 구는 드라마, 만화의 배경에서 명실상부한 문화도시로 도약하게 된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6-02-17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