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1등급 달성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맨홀 질식사 막아라”… 서울, 보디캠·가스측정기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상반기 송파 찾은 관광객 6649만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원구 ‘노원청년가게 14호점’ 운영자 모집한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불안한 지하철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상주 안전요원·스프링클러 없어… 노후 차량 많은 수도권 고장 잦아

국민안전처는 27일 8개 지하철 운영 기관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한 결과 지하철역과 연계된 지하상가는 사고에 대비한 관리주체 간 협조체계가 부족하고,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승강장에 상주 안전요원이 없어 신속한 조치가 어려운 등 사고발생 시 대형 인명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현재 전국 지하철 5634량 가운데 20년 이상 된 차량은 41.1%인 2318량, 25년 이상 차량은 8.6%인 484량이 있다. 노후 차량은 대부분 1호선이 1974년 개통한 수도권 지하철이다. 안전처는 구조가 복잡하거나 안전사고 위험이 큰 차량기지 4곳, 지하 역사 20곳을 점검해 개선 필요 사항 235건을 발견했다.

안전처는 일부 지하철 운영 기관은 예산 부족으로 승강장에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지 않거나, 스프링클러에서 물이 나오지 않는 등의 상황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또 전기시설 가운데 전등회로에 누전차단기가 설치돼 있지 않아 화재나 감전사고 위험이 있는 곳도 있었다.

특히 노후 차량이 많은 수도권 지하철은 숙련된 기술자와 적정 정비 인력을 보유해야 하나 예산투자와 전문인력 보강이 지연돼 전동차량 고장 및 안전사고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안전처는 지적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7-02-28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 자치구 합동평가 1등급은 영등포

2025 지방자치단체 평가 발표

맥주 애호가는 화양제일골목시장으로~

26일부터 ‘화양연화 맥주축제’ 개최 김경호 광진구청장 “피로 날리길”

관악, 청년친화도시 고도화 사업 첫발

전국 최초 청년친화도시로 선정 취·창업 아카데미 등 3대 과제 추진 맞춤형 청년 지원 등 로드맵 마련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