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장보기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25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온라인 주문 및 배송시스템 도입을 추진 중에 있다.
이 의원은 “코로나19로 인해 외부출입이 줄어든 많은 시민들이 온라인주문 및 배송시스템에 적응함에 따라, 코로나 종식 후에는 온라인소비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며 “현재의 배송시스템 및 배달앱 등 업체 이용 수수료, 링크를 올리기 위한 추가 금액 지불 등으로 인한 피해는 소상공인을 넘어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실”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서울시가 소상공인들의 수수료 면제를 위한 결제수단인 제로페이를 선제적으로 도입한 것처럼 유통시스템 변화에 따른 배송서비스 지원 또한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배송서비스 지원 사업에 기존 마을공동체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적기업 육성·지원사업인 ‘같이살림프로젝트’처럼 단순한 예산 지원보다는 예산을 통해 배송서비스기업을 육성·자생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또한 사회적기업 지원, SIB(사회성과보상사업) 등 기존 서울시의 다양한 정책과 연계한 지원방안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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