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재난지원금으로 밀가루 560포대, 착한 소비 실천… 지역경제 살려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소통·나눔 나선 김선갑 광진구청장

80만원어치 밀가루, 푸드뱅크에 기부
“코로나에 장마까지… 힘든 시기 이기자”
金, 면곡시장 상인들과 간담회서 ‘격려’
홍보영상 제작·무이자 신용대출 지원 등
전통시장 활성화 다각적 방안 마련 집중

김선갑(왼쪽) 서울 광진구청장이 지난 6일 광진구 중곡3동 면곡시장에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으로 광진푸드뱅크마켓에 기부할 밀가루를 구매하고 있다.
광진구 제공

“긴급재난지원금을 빨리 소진한 분이 많아 얼마 전부터는 코로나19가 한창일 때보다 매출이 30% 더 떨어졌어요.”

지난 6일 서울 광진구 중곡3동 골목에 자리잡은 면곡시장. 이곳에서 20년 동안 정육점을 운영해 왔다는 이범래(64) 상인회장은 김선갑 광진구청장과의 간담회에 앞서 이렇게 말하며 한숨을 쉬었다. 옆에 있던 김남화 상인회 총무도 “긴급재난지원금을 쓰는 연세 드신 분들이 빠르게 지원금을 소진한 뒤부터 매출이 하루아침에 다시 곤두박질쳤다”며 어두운 표정을 지었다.

이날 김 구청장은 최근 수도권에서 계속되는 장마로 인해 한강 수위가 높아진 비상 상황임에도 시장 상인들과의 소통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했다. 김 구청장은 “코로나19 때문에 경기가 안 좋아져 장사가 어려운데 장마까지 겹쳐 상황이 좋지 않다”며 “구에서 예산을 지원하더라도 풍족하지 않겠지만 같이 머리를 맞대고 힘든 시기를 이겨 냈으면 좋겠다”고 상인들을 격려했다.

김 구청장은 이날 중곡제일, 자양, 영동교, 노룬산, 화양제일, 신성시장, 면곡시장에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으로 밀가루 1㎏짜리 560개(80만원 상당)를 구매했다. ‘착한 소비’도 하고 광진구 푸드뱅크에 직접 기부도 하기 위해서다. 구 관계자는 “많은 돈은 아니지만 전통시장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이어 광진푸드뱅크마켓을 찾아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해 달라”며 구매한 제품을 모두 기부했다. 푸드뱅크마켓은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기업, 단체, 주민에게 후원받은 식료품, 의류 등 생활물품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곳이다.

구는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전통시장과 맛의 거리’ 홍보영상을 제작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2021년 전통시장·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참여했다. 공모에 선정된 상인회는 바우처 한도 내에서 자율적으로 시장경영혁신사업을 추진하는 시장경영 바우처 지원사업 등에 참여할 수 있다. 구는 또 소상공인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재기의 디딤돌을 만들기 위해 406억원의 무이자·무보증 신용대출을 지원하고, 방역지침 준수업소를 안심식당으로 지정해 건강한 외식문화를 확산시키는 등 다방면에서 선제적 대응 조치를 취하고 있다.

김 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상인, 주민들과 함께 아픔을 나누기 위해 ‘착한 소비’에 나섰다”며 “피해를 입은 상인들이 경기 침체로 인한 매출 감소를 극복하는 데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0-08-12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