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스마트시티’ 안양, 자율주행 교통인프라 구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스마트교차로 20곳 구축, 오프라인 신호제어기 네트워크


지능형 횡단보도, 도로 신호 및 교통정보 제공 서비스 개념도. 안양시 제공

‘스마트시티’ 경기 안양이 교통량에 따라 신호를 자동제어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 교차로를 선보인다. 시는 내년 2월까지 지역 내 주요 교차로 20곳에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8일 밝혔다.

스마트시티를 구현하기 위한 이 시스템은 자율주행을 위한 앞선 단계다. 인공지능 기반의 카메라를 설치해 교통정보를 수집 분석해 교통신호 제어를 실시간 연계한다. 교통흐름을 개선하고 더 나아가 자율주행을 위한 교통정보 인프라 구축이 목표다. 시는 인공지능 기반 대중교통체계인 차세대 이동수단 ‘자율주행셔틀’을 2021년까지 선보일 계획이다. 자율주행은 교통사고·자동차소유 감소·주차문제 해결 등 단순히 교통환경뿐만 아니라 일자리 위협, 산업구조 개편 등 우리 삶과 연관된 많은 분야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핵심사업이다.

시는 자율주행 시범운행 구간의 교통신호제어기를 최신 표준제어기로 교체하고 노후한 교통정보수집 폐쇄회로(CC)TV 11개도 교체한다. 실시간 교통신호 연계를 위해 현재 88개소에 설치돼 있는 온라인 신호제어기를 415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는 행정안전부와 업무협약을 통해 재난안전망을 이용, 속도와 안전성을 확보하고 동시에 통신비 절감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는 올해 국토교통부의 지원을 받아 33억5천만원을 투자하게 되며, 공모 선정을 통해 내년 197억원의 국비를 확보한 상태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안양을 서울, 지방을 연결해 많은 양의 교통량을 소화하는 교통체증 해소와 자율주행 운행의 기반을 다지는 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