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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부전~경남 마산 광역전철 구축… ‘동남권 메가시티’ 잇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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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내년 정부 예산 20억 확보
준고속열차 대신 전동열차 도입

내년 개통 예정인 부산 부전~경남 마산 복선전철이 광역전철로 구축될 전망이다.

경남도는 내년 정부 예산에 부전~마산 구간 전동열차 도입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비 3억원과 전동열차 도입 예산 등 모두 20억원이 확보됐다고 6일 밝혔다.

이 사업은 경남도와 부산시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 해소를 위해 역점을 둬 추진하는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의 핵심 인프라의 하나로 준고속열차 대신 광역전철 기능을 갖춘 전동열차를 도입한다. 그동안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는 전동열차 도입을 위한 국비 반영에 난색을 보이다가 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도입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관련 사업비를 내년 정부 예산에 반영했다. 이에 따라 도는 창원~부산~울산 간 광역전철망 구축사업도 본격 추진돼 서울·수도권 간과 같은 철도 교통서비스를 받을 것으로 기대했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사업은 기존 경전선에서 경부선으로 우회하는 창원~삼랑진~양산~부산 구간(87㎞)을 창원~김해~부산 간 직접 연결을 통해 50.3㎞로 단축하는 신규 국가 철도 사업이다. 사업비는 1조 5766억원이다. 2014년 6월 착공돼 현재 공정률은 98%이다. 37㎞가 단축되면서 운행시간도 1시간 33분에서 38분으로 55분이 준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2020-12-0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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