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서 “헷갈리는 민원서식, QR코드로 뚝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출생·사망·혼인신고서 등 6종 견본 제공
필기대 인원 분산으로 거리두기 효과도


한 강서구 주민이 동주민센터에서 QR코드를 이용해 민원서식 예시를 확인하고 있다.
강서구 제공

동주민센터나 구청을 찾아 민원을 해결해야 할 때 민원서식을 채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익숙한 시민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시민들은 신청서 빈칸을 메우느라 땀을 뻘뻘 흘린다. 특히 민원서식을 작성할 때 참고해야 하는 작성 예시가 필기대 하단에만 부착돼 있어 누군가 작성하고 있으면 다른 사람은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었다. 특히 옹기종기 사람들이 모이면서 코로나19 확산 우려도 컸다. 하지만 앞으로 서울 강서구에서는 이런 민원서식 작성이 한결 편해진다.

강서구는 증명서를 발급받거나 행정신고를 하기 위해 구청에 방문하는 주민들이 QR코드를 이용해 쉽게 민원서식을 작성할 수 있도록 했다고 28일 밝혔다. 방식은 간단하다.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출생신고서 ▲사망신고서 ▲혼인신고서 ▲이혼신고서 ▲여권발급 신청서 ▲여권 법정대리인 동의서 등 총 6종에 대한 견본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강서구 관계자는 “QR코드를 통해 편리하게 민원서식 작성 예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민원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는 취지”라면서 “QR코드 활용으로 필기대가 아닌 어디서나 민원서식을 작성할 수 있어 서식 작성시간과 민원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여기에 민원실 필기대에 다수의 민원인이 밀집되는 것을 방지해 거리두기 효과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구는 최근 QR체크인 등 QR코드 사용이 일반화되는 추세에 따라 다양한 연령층이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구청을 방문하는 주민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기대와 요구를 반영하는 다양한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서구는 매주 목요일 야간민원실을 운영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해 운영하는 등 양질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1-03-29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