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일상회복’ 시작한 마포… 재택치료전담팀 가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병상 부족 문제 선제 대응 위해 신설
신촌연세병원과 서비스 지원 협약


서울 마포구가 단계적 일상 회복에 대비하기 위해 재택치료전담팀을 신설했다. 사진은 재택치료전담팀 직원들이 근무하는 모습.
마포구 제공

서울 마포구는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른 병상 부족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단계적 일상 회복에 대비하기 위해 재택치료전담팀을 운영한다. 마포구 관계자는 17일 “그동안 ‘미성년자 및 미성년 자녀를 둔 보호자’ 등으로 제한한 재택치료 대상이 ‘70세 미만 입원 요인이 없는 경증·무증상 확진자’까지 확대됨에 따라 앞으로 재택 치료자가 늘어날 것을 대비하기 위해 팀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구에 따르면 지난 9일 기준 마포구에서 재택치료 중인 코로나19 확진자는 102명으로, 서울시 자치구 평균인 89명보다 약 1.2배 많다. 이에 구는 의료 종사자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확진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난 13일부터 재택치료 전담팀을 본격 가동했다.

아울러 전문 의료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앞서 지난 7일 신촌연세병원과 업무 협약을 맺었다. 병원은 재택치료 시작 시 문진을 비롯해 1일 2회 이상 건강 상태 점검, 증상 발생 시 비대면 진료, 병원 전원 여부 결정, 생활수칙 교육 등을 진행한다. 구는 산소포화도 측정기·체온계·해열제가 들어있는 치료 키트와 마스크·폐기물 봉투·즉석 식품이 포함된 격리 키트를 배부한다. 또 자가격리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재택 치료자의 위치 정보를 확인해 이탈을 방지한다.

재택치료 중 증상이 악화되면 신촌연세병원의 판단에 따라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하거나 의료 기관에 입원하게 된다. 증상이 없는 재택 치료자는 확진일로부터 10일 후 격리가 해제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재택치료는 코로나19 단계적 일상 회복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재택치료 시 불편함이 없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10-1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