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재선 도전 공식화한 오세훈 “재건축 완화, 정부 몫만 남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6월 불출마 생각한 시민 없을 것
대중교통 요금 인상은 고려 안 해”
시의회 ‘시장 발언 제한’ 조례 삭제


오세훈 서울시장이 7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출입기자단과 신년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7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서울시 바로 세우기’는 3년이 걸릴 것”이라면서 “(시장직을) 5년 한다는 전제로 출마했다”며 재선 도전 계획을 재확인했다.

취임 10개월이 되는 이날 오 시장은 “아마 제가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시민은 안 계실 것”이라며 “지금은 대선 일정이 있어 ‘최대한 업무를 챙길 수 있을 때까지는 챙기겠다’는 마음으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과거 잘못된 관행을 다 바로잡고 올해부터 미래만 보고 뛸 수 있었으면 참 좋았을 텐데 ‘서울시 바로 세우기’는 각종 계약 조항 등이 전제가 돼 있어 최소 3년 정도가 필요한 사업이라 기초를 놓는 데에 만족해야 했다”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된 서울사랑상품권 사업자 변경과 관련해서 오 시장은 “미래 절감액이 200억원을 넘을 수 있는 변화이지만, 시민들이 불편을 겪는다면 분명 서울시의 준비 미흡 때문이다. 자성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나 “본질은 가맹점과 시민 편의를 위해 저비용 고효율로 제도를 바꾸고 있다는 것”이라고 항변했다.

재건축 규제 완화에 대해서는 “서울시가 할 수 있는 건 거의 다 했다”면서 “이제 지나치게 엄격한 안전진단을 완화한다든가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 문제, 분양가상한제 등 중앙정부가 해야 할 부분만 남았다”고 했다.

대중교통 재정난과 관련, 오 시장은 “코로나19로 자영업자들이 힘들어하고 생활필수품 가격이 인상 행진을 하는데 대중교통 요금까지 인상하면 감당할 수 없다”며 “서울, 부산, 대구 등 자치단체가 함께 무임승차 관련 변화의 방향을 모색하는 기회가 있을 것이며 대선 뒤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에도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의회는 이날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시의회 회의 도중 의장이나 위원장이 시장의 발언을 중지시키거나 퇴장을 명령할 수 있게 한 ‘서울시의회 기본 조례’에서 사과 관련 조항을 삭제한 일부 개정 조례안을 가결했다. 지난해 말 본회의를 통과한 기존 조례안은 시장의 발언 자유를 과도하게 제한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개정안 통과로 조례를 둘러싼 시와 시의회의 갈등은 일단락될 전망이다.

김민석 기자
2022-02-0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