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재해전담팀 꾸린 마포, 촘촘해진 주민 안전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안전도시 만드는 유동균 구청장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선제대응
공중이용시설·교통수단 점검 나서
재해처리 시스템 통합관리 체계화


유동균(왼쪽) 서울 마포구청장이 지역 내 공원 보수공사 사업장을 방문해 공사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마포구 제공

“노동자의 안전과 생명이 무엇보다 우선입니다. 마포구에서는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각 사업장과 공중 시설에 위험 요소가 없는지 꼼꼼히 살피겠습니다.”

서울 마포구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주민들의 일상과 일터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선제 대응에 나섰다.

마포구는 법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전인 지난해 12월부터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운영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중대재해는 각종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중대산업재해와 공중이용시설이나 공중교통수단 등에서 발생하는 중대시민재해로 구분되는 만큼 구는 이 두 개 분야에 대한 종합 계획을 수립했다. 중대재해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인 고용안전팀과 재난안전팀도 지난달 신설했다.

마포구 경영 책임자이자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인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매주 월요일 TF를 중심으로 한 안전점검 회의를 열고, 중대산업재해와 중대시민재해 예방 추진 상황을 점검한다. 유 구청장은 “지역 공중이용시설 42곳과 정비 사업과 건축 공사가 이뤄지는 현장 140곳, 그 외 진행 중인 모든 공사 현장에 대해서도 안전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며 “재해 발생 시 사업장별로 관리하던 절차를 구가 통합 관리해 보고 및 처리 절차도 체계화했다”고 설명했다.

구 조례에 따라 안전관리자문단도 미리 구성했다. 이달 중 중대시민재해 중대산업재해 전문가를 추가로 위촉해 자문단을 보강하고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구는 중대 재해에 대한 직원들의 이해와 관심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구 행정시스템 내 중대재해처벌법 전용 게시판을 만들어 관련 법령을 비롯한 해설서, 교육 영상 등을 게재해 직원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미 앞서 두 차례 중대 재해 관련 담당자와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진행했다.

유 구청장은 “직원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재해 예방과 교육에 힘쓴다면 ‘중대재해 제로(0)’인 안전한 도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무엇보다 구민의 생명과 안전에 최우선적으로 집중하라”고 당부했다.

구는 현장 근로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지역 사회 전반의 안전도를 실질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안전 관리 계획을 보완할 계획이다. 유 구청장은 “마포구는 행정안전부가 매년 실시하는 지역 안전도 진단에서 지난해 A등급에 선정되면서 9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달성했다”며 “안전 으뜸 도시로서의 면모를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안전을 구현하는 데 행정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2-02-1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