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더 촘촘한 안전망 위해… 구로구, 중대재해 예방 총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성(왼쪽) 서울 구로구청장을 비롯한 관련 부서 간부들이 중대재해 관련 업무 진행 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구로구 제공

서울 구로구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맞춰 재해 예방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24일 구로구에 따르면 구는 법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전인 지난해 10월부터 대응 체계를 갖췄다. 지난달에는 중대재해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인 중대재해관리팀을 신설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에 나섰다.

구는 법령 적용 대상과 의무사항 등에 따라 구분되는 중대산업재해와 중대시민재해 분야에 대한 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중대재해 예방 매뉴얼도 만들었다.

중대재해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지난달 말 이성 구로구청장을 비롯해 관련 부서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황 보고회를 열었다.

구는 다음 달까지 두 차례에 걸쳐 업무 관련 담당자를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 위험성 평가 등을 각 조사표에 따라 점검하고, 근로자와 책임자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교육도 실시한다.

이 구청장은 “체계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해 주민과 근로자가 안심하고 활동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