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사업·행정사무·이벤트 총괄
온라인 전담할 디지털 매니저도
일반 매니저는 정부 및 지자체 공모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한다. 상인회의 일반행정 사무와 이벤트 행사 등도 지원한다. 디지털 매니저는 온라인 플랫폼 입점, 온라인 배송 서비스 운영·관리 등을 지원한다. 디지털 매니저는 코로나19 영향과 온라인 주문 증가 등 소비문화 변화에 대응하고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진행하기 위해 온라인 장보기 사업을 추진(예정)하는 양산 남부시장 상가, 창원 반송시장, 진주 중앙시장에 3명이 배치된다. 양산 남부시장 상가는 디지털 매니저가 배치된 뒤 지난 3월 온라인 주문이 1만 1019건으로 5400만원의 판매실적을 올려 매니저가 없던 지난 1월 판매액 3100만원보다 72% 늘어 매니저가 매출 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경남도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전통시장 매니저 지원사업을 시작해 12개 시장에 9명의 매니저를 배치했다. 이 가운데 진주 중앙시장 등 9개 시장은 올해 중소벤처기업부 시장경영패키지사업(마케팅, 온라인입점, 교육)에 선정됐다. 특히 창원 봉곡시장은 중기부 특성화시장(문화관광형)에 선정되는 등 매니저의 활동이 성과로 이어졌다.
서창우 경남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앞으로 전통시장 매니저 지원사업을 확대해 갈수록 어려워지는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급변하는 소비환경에 대응력을 키울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2022-05-06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