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화·김포·연천·파주·포천… 접경지 5곳, 따로 인삼축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방문객 분산… 통합 개최 필요성
규모·관심 달라 협의 쉽지 않아

경기도와 인천에서 개성 또는 고려 인삼을 표방하며 매년 개최하는 인삼축제를 인접 시군과 공동 개최해 행사 중복 및 낭비성 요소를 과감히 줄여 가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8일 서울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경인지역에서 매년 열리는 인삼축제는 모두 5개에 이른다.

그동안 코로나19 대유행 탓에 비대면으로 개최되던 인삼축제는 인천 강화고려인삼축제를 제외하고는 오는 10월에 일제히 대면 행사로 열린다. 경기 김포인삼축제는 10월 29~30일 대명항에서, 연천고려인삼축제는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전곡리 선사유적지에서, 파주개성인삼축제는 10월 22~23일 임진각광장 일대에서, 포천개성인삼축제는 10월 7~9일 포천시 신읍동 개성인삼농협 주차장에서 각각 열린다. 강화고려인삼축제는 아직 코로나19 유행이 종료되지 않은 이유 등으로 올해는 개최되지 않는다.

이런 가운데 각 지자체와 지역 인삼농협에서 주최·주관하는 인삼축제를 인접 시군과 공동 개최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많은 비용을 들여 개별적으로 개최하는 바람에 행사장을 찾는 관광객 및 수요자들이 분산되고 예산과 인력도 중복된다는 것이다.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김완규 위원장은 “10월에 4~5개 인삼축제가 인접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리는 것은 너무 비효율적”이라며 “김포는 인접한 강화와, 파주는 연천 및 포천과 공동 개최하는 방안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접경지역시장군수협의회의 한 관계자는 “포천을 제외한 나머지 4곳은 접경지역시장군수협의회 소속이므로 회의 때 안건으로 올려 논의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한 인삼조합 관계자는 “지역별로 삼의 종류와 지자체별 예산 지원 규모 등 관심도가 제각각이어서 협의가 잘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실제 파주개성인삼축제는 행사장 접근성이 좋아 매년 약 4억 9000만원을 지원하고 1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반면 연천고려인삼축제와 포천개성인삼축제는 행사비와 방문객 수가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편이다.

한상봉 기자
2022-09-2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