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어르신 건강 챙기고, 일상 관리까지… 마포구 ‘효도밥상’ 순항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급식기관 7곳 지난 4월 운영 시작… 200여명 다녀가
함께 식사하며 우울감 떨치고 혈압·당뇨 등 건강 확인
시범 운영 한 달만에 후원금 2억 3000만원 이상 모여


서울 마포구가 지난 4월 시범 운영을 시작한 ‘효도밥상’ 급식 기관 중 한 곳인 서강동 1호점에서 지역 주민들이 점심을 먹고 있다. 마포구 제공

“그동안은 집에서 혼자 대충 물에 밥을 말아 김치로 때우곤 했는데 동네 사람들하고 같이 먹으니까 밥맛도 좋고 건강해진 기분이 드네요.”

서울 마포구가 운영 중인 ‘효도밥상’ 급식 기관 7곳 중 한 곳인 염리동 1호점을 이용한 한 어르신의 소감이다. 이 어르신은 “매일 나오다 보니 동네 말벗도 생기고 생활이 활기차졌다”고 흡족해했다.

구가 지난 4월부터 시범 운영하고 있는 효도밥상은 급식이 필요한 75세 이상 구민에게 무료로 점심밥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구는 효도밥상이 밥을 제공하는 것뿐 아니라 고령층 주민의 일상생활까지 관리하는 통합 서비스라고 강조한다.

한 공간에 모여 식사하면서 서로 소통하면 우울감과 고독사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식당을 찾지 않은 어르신이 있으면 담당자가 어르신의 안부와 건강 상태를 일일이 확인하며 일상을 돌보는 역할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급식소마다 혈압·당뇨 측정기가 설치돼 있어 주민 스스로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다.

구는 급식을 우선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는 홀몸 어르신 200여명을 선정해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주 6회 급식을 제공한다.

지난 4월 효도밥상 급식 기관 7곳이 시범 운영을 시작한 이후 지난달 15일까지 200여명의 홀몸 어르신이 이곳을 찾았다. 구에 따르면 7개 기관에서 총 3021회의 급식 서비스를 제공했다.

구는 지난 2월부터 아나운서 이재용을 효도밥상 홍보대사인 ‘총주방장’으로 임명하고 16개 각 동의 홍보단 300여명과 함께 효도밥상 사업을 지역에 알리는 데 힘써왔다.

그 결과 지난 4월 말 기준 80개의 기관·단체, 개인 485명이 총 2억 3000만원 이상의 후원금품을 효도밥상을 주관하는 마포복지재단에 맡겼다.

구는 앞으로 효도밥상 급식 기관의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단계적으로 지원 대상자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효도밥상은 고령화 사회에 대비해 누군가는 꼭 시도해야 하는 노인 복지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며 “앞으로 아 사업이 계속해서 순항한다면 정부나 다른 지자체들이 앞다퉈 벤치마킹하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