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기초학력은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는 힘을 가지는 것을 의미하며, 기초학력 보장은 학생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고 평생을 살아가는 토대를 제공하는 무엇보다 중요한 사안이다”라며 “모든 학생들이 기초학력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것은 학교 현장의 관심뿐만 아니라 제도적·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초학력 진단 검사 결과 공개와 같이 명확한 목적 없는 학생 서열화 정책이 아닌, 기초학력을 어떻게 보장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라며 “실질적인 기초학력 보장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서울교육단체협의회와 함께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토론회에 참석한 발제자와 토론자는 교육적으로 기초학력에 대한 개념 정립 없이 각기 다른 관점으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는 문제점을 제기하며, 기초학력은 인지적 측면과 더불어 정신적, 신체적 건강과도 연관이 있지만, 한국의 교육은 인지적 측면에만 집중해 대대적인 학력 경쟁 정책에 힘을 주고 있다고 입을 모아 말했다.
이에 전 의원은 “요즘 시대에 획일적인 기준으로 줄 세우는 방식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라고 강조하며 “학생의 기초학력 부진을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닌 학생이 처한 배경을 먼저 살피는 세심한 기초학력 지원 체계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온라인뉴스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