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통해 신분 확인 가능, 편의성 향상 기대
전라남도가 읍면동 사무소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시행한다.
지난해 말부터 여수시 등 전국 9개 지차체에서 1단계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시범 운영에 들어간 행정안전부는 지난 2월부터 전남 전역에서 발급을 시행하고 3단계 확대 시기인 오는 14일부터는 전국으로 확대한다.
또 단계적 시범운영 기간에는 자신의 주민등록지 관할 읍면동사무소에서만 발급을 신청할 수 있었지만 28일부터는 주민등록지와 상관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다.
전남도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2단계 시범 대상 지역으로, 17세 이상 도민은 누구나 QR코드와 IC칩 방식 중 선택해 발급받을 수 있다.
QR코드 방식은 실물(플라스틱) 주민등록증을 소지하고 주민센터를 방문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용 QR코드를 촬영하는 방법으로 별도의 발급 비용이 없다.
다만 모바일 주민등륵증은 보완 규정에 따라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에 3년 주기로 재발급을 받아야 하며, 실물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는 경우 실물 주민등록증과 모바일 주민등록증 효력이 모두 정지된다.
고미경 전남도 자치행정국장은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신분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국민의 편의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많은 도민이 관심을 갖고 이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무안 류지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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