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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페이’ 출근길 3시간 동안 결제 먹통… 시민들 “실물 카드 없었으면 큰일 날 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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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비밀번호로 결제 인증 안돼
오전 10시 넘어 서비스 정상 복구
“카드사와 전용선 네트워크 문제”


‘삼성페이’에 결제 장애가 발생한 2일 오전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서 한 시민이 결제를 위해 단말기에 지문 인식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 장애로 약 4시간 동안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삼성전자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에 결제 오류가 2일 오전 발생했다가 약 3시간 만에 정상화됐다. 한국 성인 60% 이상이 사용하는 서비스로 알려진 만큼 이용자들의 불편이 이어졌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전 10시 22분 삼성월렛 애플리케이션(앱) 공지사항을 통해 “카드 결제 및 등록 시도 시 오류가 발생하던 현상이 해소돼 정상 사용이 가능하다”며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오전 7시쯤 이용자 불만을 인지했으며 이번 장애는 일부 카드사와의 전용선 네트워크 문제로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복구까지는 3시간 20여분이 소요됐다.

삼성페이는 스마트폰을 통해 신용카드와 각종 결제 수단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지난해 3월부터 디지털 키, 탑승권, 티켓, 모바일 신분증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한 ‘삼성월렛’으로 통합 운영되고 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지난해 9월 통계에 따르면 간편결제 앱 중 삼성월렛의 사용률(중복 허용 기준)은 61.5%다.

이날 복구 전까지 지문 인식이나 비밀번호 입력을 통해 결제를 시도할 경우 ‘삼성월렛을 사용할 수 없음. 나중에 다시 시도해 주세요’라는 알림창이 뜨며 인증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았다.

특히 출근 시간대에 오류가 발생하면서 불편을 호소하는 사례가 이어졌다. 직장인 윤모(39)씨는 “출근 전에 커피를 사러 전문점에 들렀는데 결제창으로 넘어가지 않아 당황했다”며 “실물 카드가 없었으면 큰일 날 뻔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삼성페이 장애 발생 직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관련 사실을 신고했다. 현행 규정상 주요 방송·통신사업자는 서비스 장애 발생 시 10분 이내에 통신 재난·장애 발생 사실을 과기부에 보고해야 한다. 과기부는 전문가 논의를 거쳐 현장 조사 실시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페이는 2023년에 결제 시도 시 데이터를 불러오지 못해 결제가 진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해 일부 이용자가 앱을 삭제한 뒤 재설치하는 불편을 겪었다.

이범수 기자
2025-06-03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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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