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상황실’ 운영… 258명 참여
인력 전문성 제고 위해 교육 강화
안전보험 등 지원 매뉴얼도 배포
서울 중랑구가 재난 예방부터 회복까지 책임지는 대응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중랑구는 2023년 6월부터 재난 상황 관리의 컨트롤타워인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해 왔다. 24시간 상시 대응 체계를 통해 각종 재난 사고에 즉각 대응하고 구민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지난해부터는 ‘중랑구 재난 대응 모바일상황실’을 부구청장과 국장단 등 258명이 참여하는 오픈채팅방으로 전환·확대해 운영 중이다. 화재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즉시 가동되며 관련 부서 및 동주민센터 간의 신속한 상황 공유와 대응, 피해 구민 지원 방안 논의 등 유기적이고 일원화된 재난 대응이 가능하다.
지난 3월 8일 신내동 동부수도사업소 자재 창고 화재 발생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었던 것도 이 체계 덕분이었다. 당시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직접 현장을 방문해 사고 현황을 점검하고 관련 기관에 재발 방지 대책을 강력히 요청했다.
재난 대응 인력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도 강화했다. 중랑구는 재난 관련 부서 직원 30명을 대상으로 재난 문자 발송 및 재난안전통신망 활용 교육을 했다. 지난달에는 구 직원과 도급·용역·위탁사업 관계자 900여명을 대상으로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보건 인식 제고를 위한 특별 교육도 했다.
올해는 화재 피해를 본 9가구에 생계비·주거비 800여만원과 긴급 구호 물품을 지원했다. 피해 소상공인 13곳에는 서울시와 연계해 긴급 복구비 2600만원과 재해중소기업 융자 지원을 하는 등 피해 복구에 주력하고 있다.
류 구청장은 “예기치 못한 재난과 사고로 어려움을 겪는 구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365일 빈틈없는 대응체계를 유지해 구민 모두가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안전한 중랑구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강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