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집주인’ 급증하자 칼 빼든 서울시…자금조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심야 자율주행 택시’ 강남 전역서 무료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구로 ‘교통약자 동행버스’ 오늘부터 운행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맞춤형 금연’ 지원하는 건강도시 양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전 검증 마친 국내 첫 서울 ‘심야 자율주행 택시’…강남 전역 달린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가 국내 최초로 도입한 ‘심야 자율주행 택시’의 주행 모습. 서울시 제공


국내 최초로 서울 강남 일대에서 시범운행 중인 서울시 ‘심야 자율주행 택시’가 운행 범위를 넓힌다.

시는 16일부터 심야 자율주행 택시 운행 지역을 기존 역삼·대치·도곡·삼성동 일대에서 탑승 수요가 많은 압구정·신사·논현·청담역까지 확대한다고 15일 밝혔다. 사실상 강남 전역에서 심야 자율주행 택시를 탈 수 있는 셈이다.

일반 택시처럼 ‘카카오T’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편하게 호출 및 이용할 수 있는 심야 자율주행 택시는 평일 오후 11시부터 다음 날 오전 5시까지 총 3대가 운영 중이다. 탑승 인원은 최대 3명이다. 시범운행 기간 이용료는 무료다.

승객과 보행자 안전을 위해 4차로 이상 도로 구간에선 자율주행하고, 주택가 이면도로나 어린이 보호구역 등에선 차량 내 상시 탑승 중인 시험 운전자가 수동 운행한다.

지난해 9월 26일 첫 운행을 시작한 후 약 8개월간 이용 실적은 4200건이다. 운행하지 않는 주말을 제외한다면 하루 평균 약 24건으로 탑승 수요가 높은 편이다. 이 기간에 발생한 사고도 없다.

시는 국내에서 가장 복잡한 도로로 손꼽히는 강남 일대에서 시범운행 기간 무사고를 기록한 심야 자율주행 택시가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안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여장권 시 교통실장은 “복잡한 강남 도심에서 고도화된 자율주행 택시의 성공적인 운행은 국내 자율주행 기술의 유의미한 성과”라며 “자율주행 기술이 시민의 이동편의를 높이는 실질적이고 안전한 교통수단으로 정착하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중구 주민 1500명 남산자락숲길로 소풍

김길성 구청장 “남산 사는 자부심”

“보훈가족 희생과 헌신으로 번영…시혜가 아닌 마땅한

‘송파구 보훈가족 한마당’ 열려 24일 6·25 유공자에 수당 지급

강서, 새 정부 출범 맞춰 6대 지역 과제 논의

김포공항 개발·강북횡단선 등 추진

“작은 걸음의 기적” 워킹 시티 동대문 선포

걷기 문화 확산·탄소 중립도 실천 약령시장길 등 걷기 좋은 5곳 조성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