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부터 서울 주말 아침 도로 ‘쉬엄쉬엄 모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공공한옥’ 7가구 모집에 2093명 몰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 집회현수막 등 정비 완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노원구, ‘스마트노원핏’ 상반기 인센티브 추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새 행정수도 연기·공주] 박정희 前대통령이 점찍었던 곳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후보지 평가 결과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연기·공주지구는 교통여건이 뛰어나고 산세가 수려하다.용수 확보가 쉽고 국토의 중심점에 가깝다는 장점 때문에 후한 점수를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2위와 점수 차가 커 다음달 사실상 최종 입지로 결정될 전망이다.

5일 신행정수도 후보지 평가에서 최고 점수…
5일 신행정수도 후보지 평가에서 최고 점수를 받은 충남 연기·공주 지구.사진 오른쪽 상단의 희미하게 보이는 뾰족한 산이 연기군 남면 양화리 일대 전월산이다.
연기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국가균형발전효과,접근성,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자연 조건 등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얻었다.

행정구역으로 충남 연기군 남면·금남면·동면과 공주시 장기면 일대 2160만평이다.남면 양화리 전월산을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된다.낮은 야산과 평야지대로 이뤄진 지형이다.뒤로는 야산이 있고 앞으로는 금강이 흐르는 배산임수형이다.

장기면은 마치 말발굽 안쪽에 해당하는 지형지세다.영문 ‘U’자를 거꾸로 세운 모습이다.좌우가 낮은 산으로 둘러싸여 안정된 느낌을 준다.가까이 가보면 마치 새 또는 나비가 날라와 사뿐히 앉는 모습이다.풍수지리학자들도 큰 도시를 이룰 수 있는 땅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박정희 대통령이 행정수도 이전 계획(백지계획)을 세우면서 가장 유력한 후보지로 점지했던 자리이고,충청남도 도청 이전 대상지로도 거론되기도 했던 곳이다.많은 사람들이 풍수지리적으로 천혜의 입지를 지녔다고 말한다.

한반도의 어느 지역과도 쉽게 연결되는 교통여건을 지녔다.경부고속도로와 천안∼논산 고속도로가 가깝고,2009년 완공될 당진∼상주간 고속도로건설공사가 도시를 지난다.대전·청주에서 10㎞ 정도 떨어져 있다.대전청사와도 가깝다.

후보지로 확정되면 호남선 고속철도를 경부고속철도의 오송 분기점에서 이곳을 지나도록 설계하는 방안도 하나의 대안이다.대청댐의 용수를 끌어오기도 쉽다.

류찬희기자 chani@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동작, 민선 8기 외부 재원 353억 확보

도시 개발·재정 혁신 등 적극 응모 재정적 부담 덜고 정책 기반 마련

에어컨 청소까지… 복지도 ‘강남 스타일’

저소득층 500가구 우선 시행

“주민 삶 가장 편안하게”… AI 혁신도시로 가는

이필형 구청장 ‘RH 플랜 6’ 첫 회의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