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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속 수능잡기] 제8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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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짐한 보상을 기대하면서 물개는 조련사가 이끄는 대로 행동을 한다. 물개는 공중회전도 하고 링을 통과해내기도 한다. 조련사는 물고기를 던져주고 다정스럽게 물개의 목을 쓰다듬는다. 물개로선 신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어쩌다 실수를 하면 물고기는커녕 다정스러운 제스처조차 없다.


제8요일
제8요일
인간을 포함한 동물들의 행동을 강화하는 데에는 두가지 유효한 원칙이 있다. 소위 당근과 채찍이 그것이다. 잘하면 칭찬을 하거나 상을 주면 동물들은 그 행동을 훨씬 잘한다. 반대로 벌을 주면 그 행동을 꺼리게 된다. 조련사는 긍정적인 행위에는 포상을 하고 부정적인 행위에는 제재를 가함으로써 동물의 행위를 원하던 방향으로 이끌어 간다.

인간을 가르치는 교육과정도 크게 보면 이런 원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어떤 아이가 아버지의 구두를 닦았다고 하자. 녀석 기특하다며, 아버지는 칭찬을 해주신다.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현금’을 기대하며 손을 벌린다면 아버지는 웃으며 돈을 쥐어주신다.

그러나 그것도 한두 번이지 매번 손을 벌린다면 버릇없는 아들이다. 욕을 먹어도 싸다는 말이다.

어떤 보상이 주어지지 않더라도 그것이 선한 행위이기 때문에 해야 한다는 것이 소위 ‘의무론적 윤리설’이다.

이에 의하면 물질적 보상을 바라고 하는 행위는 ‘비속한 행위’이다. 생각해보자. 곤경에 처한 친구를 돕는 것은 친구로서의 우정이다. 무엇인가를 바라고 친구를 돕는 것은 쩨쩨한 행위다. 한 남자가 한 여자를 사랑할 때도 그녀의 재산, 학벌, 가문을 보고 사랑한다면 이는 비극의 씨앗이다.

연말연시가 되면 우편물들이 쌓인다. 반가운 편지도 있겠지만 대부분 형식적인 인사치레인 경우가 많다. 그 우편물의 발송인은 자동차 영업사원, 보험 영업사원 등 세일즈맨인 경우가 허다하다. 왜 우리들은 그들이 보낸 우편물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는 것일까. 그 우편물은 한 인간으로서의 ‘나’가 아니라 한 명의 고객으로서의 ‘나’에게 보내진 것이기 때문이다.

영화 ‘제8요일’의 주인공은 출세지향적인 세일즈 기법의 강사 해리가 등장한다. 세일즈맨에게 타인은 단지 고객으로서 수단일 따름이다. 그런 그를 감동시키는 존재는 다름 아닌 다운증후군을 가진 조지다. 조지는 순수하다. 그가 순수하다는 것은 존재를 존재로서 받아들일 뿐 수단으로 여기지 않는다는 데 있다. 그가 개를 사랑하는 것도 그 개가 어떤 실용적인 이득을 주기 때문이 아니다. 그는 단지 개를 개로서 ‘그냥’ 사랑할 뿐이다. 거기에는 어떤 목적도 개입되지 않는다.

보상을 기대하면서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 그러나 우리의 모든 행위가 물질적 보상만을 기대하면서 이뤄진다는 것은 슬픈 일이다. 친구는 ‘그냥’ 친구인 것이다. 거기엔 어떤 목적도 없다. 세상에 좋은 것이 다 그렇듯이. 자크 반 도마엘 감독, 다니엘 오테유, 미우-미우 출연,1996년작.

김보일 배문고 교사 uri444@emp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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