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위례선 트램, 한달간 예비주행 시험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높이 15m 미끄럼틀 타고 ‘슝~’…동작구 신청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력단절 여성 세무회계 교육하는 양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생활체육 선도하는 ‘건강도시 금천’…수육런부터 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아이 많이 낳으세요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아이 좀 낳으세요.”

불경기로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아이를 낳아 기르는 것이 점점 팍팍해지고 있다. 젊은 부부들 사이에서는 아이 양육시간이 없고, 결혼 초기에 경제적 기반을 마련한다는 이유로 ‘무(無)자녀 신드롬’이 일기도 한다. 이같은 악습(?)을 끊기 위해 서울시와 각 자치구는 출산·보육을 지원하는 대책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육아용품 선물·대여·무료 검진 등 다양


서초구보건소가 마련한 출산준비교실에서 산…
서초구보건소가 마련한 출산준비교실에서 산모들이 산전체조를 하고 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용산구는 2005년 1월1일 이후 출생한 아기가 있는 집에 귀 체온계, 젖병 소독기, 기능성 밴드 등 5만원짜리 육아용품을 선물해준다. 이달 들어 실시했는데도 150명의 아기가 선물을 신청했을 정도로 반응이 좋다.

동사무소에서 출생신고할 때 출산 용품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선물을 받을 수 있다.1·2월에 출생신고된 아기도 선물을 받을 수 있다.

동작구는 모유 수유를 유도하기 위해 전동식 유축기, 모유수유패드, 함몰 유두 교정기, 모유수유 비디오테이프 등을 무료로 빌려주고 있다.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동작구 보건소 지역보건과에 가서 신청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모유 수유는 아기의 건강·지능·감성을 한꺼번에 높일 수 있는 지름길인데도 우리나라 산모의 모유 수유율은 10%대에 그친다.”며 “아기에 대한 엄마의 사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관악구는 아기가 출생신고를 하면 출산축하카드와 함께 예방접종 등에 대한 정보 등을 보내준다. 성북구는 자녀 출산을 앞둔 신혼부부나 예비부부를 대상으로 무료로 건강검진을 해준다. 서초구, 마포구 등 각 자치구 보건소도 분만시 통증을 없애고 자연분만을 하기 위한 방법을 가르쳐주는 출산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셋째 아이는 보육비 월 26만~36만원 혜택

서울시는 지난해 3월부터 셋째 아이에 대한 보육비를 지원해준다. 서울시 유건봉 보육지원담당관은 “아이가 많은 가정의 양육부담을 줄이고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해부터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민의 셋째 자녀로 2002년 3월1일 이후 출생한 경우에 혜택을 받는다. 서울시가 인정하는 국공립·민간·직장·가정 보육시설에 맡기면 보육료를 지원한다. 보육시설에 셋째 아이임을 입증하면 해당 시설에 청구를 해서 지원받는 형식이다.

소득수준에 따라 월26만 4000∼36만 2000원을 지원받으며,1인당 평균 지원금액은 월31만 3000원이다. 시는 올해 1만 500명에 대한 보육지원금으로 총 303억 4600만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온라인 도우미 활용하세요”

서울시에서 운영중인 서울시보육정보센터(http://children.seoul.go.kr)도 보육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아이들을 위한 건강상식과 장난감 정보, 식단과 영양정보, 나들이 장소 등 알짜배기 보육정보들이 제공된다.

원하는 지역의 보육시설도 검색할 수 있고, 각종 행사와 보육 관련 강의 안내는 물론 보육교사를 위한 구인구직 정보, 보육시설을 위한 각종 운영지침까지 보육에 관한 모든 정보를 총망라하고 있다. 부모, 교사, 시설을 위한 온라인 상담에서는 전문 상담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김유영기자 carilips@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 준공업지역 용적률 최대 400%로… 재건축·재

삼환도봉아파트 343% 첫 적용 최고 42층 993가구… 333가구↑ 분담금 평균 1억 7000만원 줄어

청렴 1등급 광진구, 9월은 ‘청렴 페스타’ 운영

권익위 2년 연속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 쾌거

외국인 ‘문화적 다양성’ 껴안는 구로

‘상호문화 역량강화 교육’ 진행 통장·자치위원 등 200명 참석 강연자에 예이츠 서울대 교수 장인홍 구청장 “존중·포용 중요”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