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예산처는 14개 정부투자기관과 3개 민영화법 대상 등 17개 공기업에 대해 고객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평균 80.6점으로 지난해 79.4점에 비해 1.2점 상승했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조사대상 고객을 전체 고객 중에서 무작위로 뽑았고, 조사대상 고객 수를 23.7% 확대했는데도 만족도가 상승했다. 기획처 관계자는 “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가 처음 실시된 1999년 이후 평균점수가 7년 연속 상승했다.”면서 “이는 고객중심 경영이 정착되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공기업 8개 중에서는 주택공사와 한국전력공사가 83점으로 공동 1위, 한국공항공사와 농업기반공사가 82점으로 공동 3위, 인천국제공항공사가 78점으로 5위였고 도로공사·토지공사·철도공사는 각 74점으로 최하위였다.
기관이나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공기업 9개 중에서는 가스공사와 KOTRA가 85점으로 공동 1위, 관광공사·농수산물유통공사·석탄공사·수자원공사가 83점으로 공동 3위였으며 광업진흥공사가 7위, 석유공사가 8위, 조폐공사는 최하위를 기록했다.
한국전력공사는 고객콜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옥내고장 정전 복구체계를 24시간 지원체계로 전환한 점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주택공사는 찾아가는 ‘+1 서비스’를 시행해 다양한 AS를 제공하고, 임대료 연체이자율을 13%에서 9.5%로 낮춰 호평을 받았다.
가스공사는 도·소매사업자간 공동마케팅을 전개하는 등 고객경영을 강화한 노력이,KOTRA는 24시간 사이버 상담 시스템을 가동해 중소기업 수출업체에 대한 정보서비스 지원을 강화한 점 등이 좋은 점수로 이어졌다.
올해 공기업고객만족도 조사는 미국 미시간대에서 개발한 국가고객만족지수(NCSI) 모델을 기초로 한국생산성본부에서 공기업에 맞게 설계, 지난 10월부터 현장실사가 이뤄졌다. 기획처는 이 조사결과를 내년 6월 정부투자기관 경영실적 평가에 반영하고 각 기관 컨설팅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는 한편 우수사례를 발굴, 공기업과 산하기관에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강충식기자 chungsik@seoul.co.kr
2005-12-29 0:0:0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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