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관은 국무회의 참석차 청와대에 들어갈 때나 여타 행사에서도 소형차를 타고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지난주엔 충남 공주까지 ‘장거리’ 출장을 다녀왔고,16일엔 뒤늦은 ‘시승식’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 장관은 “공간이 조금 작긴 하지만 썩 불편하지는 않다. 임기가 끝날 때까지 타고 다닐 것”이란 소감을 피력했다고 한다.
이 장관의 파격은 여타 국무위원에게도 전염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모 부처 장관도 소형차로 바꿀 생각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일단은 “대기환경개선을 책임진 주무부처 장관다운 선택”이란 후한 평가가 많다. 에쿠스보다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20% 수준에 불과한 데다 연료비도 40% 정도밖에 들지 않는다.
그러나 문제점도 있다. 우선 환경부가 ‘직원 업무용’으로 구매한 프라이드를 장관이 쓰다 보니 업무용 차가 결과적으로 한 대 줄었다. 그렇다고 에쿠스가 업무용으로 전환된 것도 아니다.
현재 에쿠스는 쓰임새가 거의 없다. 이따금 장관을 찾아온 손님을 전철역까지 모셔다주는 ‘외빈 접대용’으로 활용될 뿐이다. 정부 관계자는 “(에쿠스를)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몰라 일단은 놀리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수도권 공공기관에 한정하던 하이브리드 차량 보급대상을 올해부터 부산·대구·광주·울산·대전 등 5대 광역시로 확대키로 했다. 프라이드를 살 경우 차값 3670만원 가운데 2800만원이 국고에서 지원돼 구매기관은 870만원만 내면 된다.
박은호기자 unopark@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