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핀테크랩’ 지원 기업, 국내외 누적 매출 8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시민 동참 부르는 서울 ‘에코마일리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성북 장위10구역 재개발 17년 만에 첫 삽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포트홀 최근 5년 대비 27% 감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노인 일자리 창출 일등공신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성북구 임중해(석관2동) 의원은 노인 일자리 창출의 일등 공신이다. 지난해 ‘공원과 놀이터 관리를 어르신들에게 맡기자.’고 제안해 전 지역으로 확대시켰다.

어르신들은 소일하며 담뱃값을 벌어서 좋고, 아이들은 마음놓고 놀이터에서 뛰어놀아 행복하다.

이 의원은 새벽 청소를 하다 ‘노인 일자리 만들기 프로젝트’를 고안했다.

“수년간 골목을 청소하다 보니 집앞을 쓸고 닦는 어르신을 많이 만납니다. 건강한데도 일거리가 없어 답답하다고 한숨짓는데 번뜩 해결방안이 생각나더군요.”

공원, 놀이터가 관리 소홀로 외면받고 있다는 것을 이 의원은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직접 공원 관리에도 나섰지만, 혼자 감당하긴 어려웠다.

이 의원 제안으로 구는 돌곶이역 주변 공원을 시범적으로 노인정에 맡기기로 했다. 어르신이 공동으로 관리하면 구에서 월 50여만원을 지불하는 형식이었다.

반응은 뜨거웠다. 어르신들은 ‘해야할 일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뻐했다. 게다가 노인정 운영에도 보탬이 되고, 일이 끝난 뒤 소주 한잔 마시는 즐거움도 쏠쏠했다.

주민들도 만족하기는 마찬가지. 먼저 쓰레기 무단방출이 줄어 공원이 깔끔해졌다.‘아이들이 뛰놀다 깨진 유리병 등에 다치지 않을까.’걱정하는 일도 사라졌다. 성북구는 이 제도를 전 지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 의원의 올해 목표는 석관 1,2동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것. 서울 뉴타운지구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낡은 주택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사업을 기획하고 있다.

특히 옛 국가안전기획부 자리에 위치한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신축공사가 마무리되면 주민들이 다양한 문화생활을 누릴 것이라 강조했다. 학교 돌담이 허물어져서 주민들이 신축된 예술극장과 체육시설, 휴식공간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석관 2동에서 40년 넘게 살아온 이 의원은 “올해도 고향을 살기 좋은 곳으로 가꾸는 데 온힘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정은주기자 ejung@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새해 첫날 현충원서 만난 오세훈·정원오…오 “범보수

“특별히 새해 복 받으시라” 서로 덕담도

오세훈 “세운지구 개발로 다시 강북전성시대”

신년사서 새해 핵심 화두 밝혀 2031년까지 주택 31만호 공급 교통 인프라·도시 안전망 재편

강남구 올해부터 90세 이상 보훈수당 월 15만원으

참전유공자 배우자 수당 월 10만원도 신설

“관광객 또 서초 오고 싶게”… 고터~반포한강, 문

고터·세빛특구 1돌-거리조성 준공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