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소공동 롯데호텔 앞에 자리한 ‘코스모너지’다. 국내에서 환경 조형물의 새 지평을 연 조각가 정관모(성신여대 명예교수) 교수의 1988년작이다.
코스모너지는 코스모스와 에너지의 합성어로, 굳이 정의를 하자면 우주 에너지쯤이 되겠다. 작가는 우주로 도약하고자 하는 인간의 의지를 상징했다고 한다.
너비 13m에 높이가 10m나 되는 이 거대 조형물은 막대와 구(球)가 얼기설기 엮여 마치 화학 구조물을 보는 듯하다. 당시로서는 드물게 컴퓨터로 설계됐다.3D 컴퓨터 그래픽이 활용된 첫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 작품의 특징은 소재에서도 찾을 수 있다. 스테인리스 스틸이 사용됐는데, 정관모표 조각에서는 보기 드문 재료다. 그의 대표 연작 ‘코리아 환타지’처럼 나무를 깎아 부호와 상징물을 새기고, 원색을 입히는 토테미즘적 작품이 정관모표 조각이다. 코스모너지는 이렇듯 작품성과 함께 의외성이라는 재미까지 느낄 수 있다.
작가는 이 작품에 대해 “환경 조형물이라는 점을 고려해 주위 빌딩 숲과 어울리도록 재료를 택했고, 지역 조건의 핸디캡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말했다. 환경과의 어울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주는 대목이다.
그런데 요즘 이 조각품을 보면 자칫 화려한 주변 분위기에 작품의 가치가 묻혀버리지 않을까 걱정스럽다. 그 일대가 워낙 화려한데다 연말 분위기를 내는 대형 트리 등으로 어수선하기까지 한 탓이다.
작가도 이 점을 우려했다. 정관모 교수는 “내 작품만이 아니라 거리의 조형물을 보면 주변의 나무나 가로등 때문에 공간적 여유가 없다.”면서 “조형물을 조형물답게 보여주지 못하는 시각적 방해요인이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작품이 작품다우려면 환경도 제 역할을 해야되는 법이다.
강혜승기자 1fineday@seoul.co.kr
2006-11-22 0:0:0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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