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해 2월 정부조직이 개편되면서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국가청렴위원회’, ‘국무총리 행정심판위원회’가 통합돼 탄생했다. 하지만 제각각 떨어져 있던 조직을 하나로 융합하기란 물리적으로 쉽지 않았다.
더구나 개성도 강했다. 국민고충처리위원회 출신들은 일반인을 상대로 민원처리를 하면서 경청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있는 데다 자유롭고 개방적이었다. 하지만 조직적으로 움직이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국가청렴위원회는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편이었지만 분위기는 경직돼 있었다. 행정심판위원회도 업무 특성상 원칙적인 면모는 강했으나 너무 차분한 나머지 변화에 소극적이라는 평이 많았다.
이에 권익위는 다채로운 조직융합 방안을 내놓았다. 우선 인사발령을 통해 총 400여명의 직원 가운데 절반인 200여명을 뒤섞었다. 또한 신관과 본관으로 나뉘어져 있던 사무실을 통합하는 등 물리적인 결합도 단행했다. 이어 일주일에 한 번꼴로 열린 ‘간부와의 대화’ 시간에는 공원이나 커피숍 등에서 양건 위원장을 비롯한 간부들과 다른 위원회 출신 직원간 소통의 장이 마련됐다. 또 ‘사내변호사(Inhouse Lawyer)’ 제도를 도입, 법무보좌관실 변호사들로 하여금 권익위 직원들의 사적인 법률문제를 무료로 상담하도록 해줌으로써 친밀감을 쌓았다. 지난 25일 목요일 저녁에는 직원 가족들을 초대해 가까운 영화관에서 ‘트랜스포머2’를 함께 관람하는 등 권익위의 융합노력은 계속됐다.
도시수자원민원과 임병록(30) 주무관은 “통합 초기에는 서로 피해의식이 많고 일을 그만둔 사람도 있었다.”면서 “지금은 서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고, 권익위에 대한 주인의식도 생겨 애정이 넘친다.”고 말했다.
이영준기자 apple@seoul.co.kr
2009-6-26 0:0:0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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