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원효 구간 2016년 완공
서울시가 강변북로 지하화에 나선다.
서울시는 31일 강변북로 양화~원효대교 4.9㎞구간을 하저터널로 건설하기 위해 설계와 시공을 함께 하는 턴키방식으로 발주했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하반기 착공해 2016년 말까지 공사를 마칠 계획이다. 이 구간의 기존 왕복 8차선 도로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한강 지하에 터널을 뚫어 추가로 왕복 4차로를 만드는 것이다. 터널이 완공되면 한강을 따라 건설되는 국내 최초이자 최장 터널이 된다.
시는 터널이 완공되면 강변북로를 통해 경기도 고양이나 구리, 인천국제공항 등으로 가는 차량이 분산돼 통행속도가 시속 35㎞에서 44㎞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하저터널과 이어지는 원효대교~한강대교 사이는 용산 국제업무지구내 지하에 건설한다. 이 구간 강변북로는 철거한다.
시는 이와 함께 강변북로에서 성산대교와 원효대교, 동작대교, 반포대교 등으로 진입하는 램프를 기존 상위차로에서 하위차로로 옮기는 공사도 시작한다. 그동안 이 램프들이 상위차로에 설치돼 있어 램프 진출입 차량이 강변북로 본선의 교통에 지장을 주고 교통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0-01-01 2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