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도에 따르면 민원전철이 운행에 들어간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8일까지 열흘 동안 처리한 민원 건수는 모두 602건으로 하루 평균 60건을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무원 3명과 일자리 상담사·농협 직원·간호 인력 1명씩 6명이 2교대로 하루 12명이 일하는 점을 감안하면 1인당 1일 처리 건수는 5건인 셈이다. 또 민원전철은 하루 16시간 운영, 시간당 처리 건수는 4건가량이다.
민원전철 이용 건수는 건강 상담이 272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일자리 상담 99건, 생활 민원 69건, 노인 응급상황을 대비한 안심콜 등록 66건, 금융 상담 51건, 복지 상담 45건 등으로 행정민원과 직접 관계없는 건강 상담과 금융 상담 등이 상당수를 차지했다.
민원전철에는 국토해양부 철도경찰 안전관리요원이 상시 배치되고 토요일엔 한의사가, 일요일엔 분당서울대병원 의사가 건강 상담을 돕고 있다.
이와 관련, 경기도의회 기획위원회 소속 민주당 강득구 의원은 “개조 비용에 1억원이 들었고 연 사용료가 3억원이나 되는 데다 공무원만 12명이 격일로 6명씩 배치되는 민원전철은 공공성을 강조하더라도 이용 건수가 적어 효율성이 낮아 보인다.”고 말했다. 도는 이에 따라 민원전철의 콘텐츠를 강화해 이용률을 높일 방침이다. 다음 주 초부터 무인 민원발급기를 설치하고 이용이 적은 수유실의 공간을 바꿔 화상진료도 할 예정이다. 세무사와 법무사도 투입한다. 도 관계자는 “민원전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 실적도 따라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원전철은 서동탄∼성북 간 1호선 전철의 중간차량 1량을 민원실로 개조해 오전 6시 28분부터 오후 10시 30분까지 4차례 운행하고 있다.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