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한국 건설수준 세계에 알린 쾌거” 치사
남해안시대의 동맥 역할을 할 ‘부산-거제 간 연결도로(이하 거가대로)가 13일 6년만의 대역사 끝에 열렸다.부산시와 경남도는 이날 오후 2시 경남 거가대로 거제휴게소에서 개통식을 갖고,14일 오전 6시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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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대통령이 13일 오후 경남 거제시 장목면 거제휴게소에서 열린 거가대로 개통식에 참석해 김영삼 전 대통령과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
남해안시대 동맥 역할을 할 ‘부산-거제 간 연결도로(이하 거가대로)가 13일 개통했다. 부산 강서구 가덕도와 경남 거제시 장목면을 잇는 길이 8.2㎞, 왕복 4차로의 거가대로는 2조2천34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거가대로 개통으로 부산~거제 간 통행거리는 기존 140㎞에서 60㎞로, 통행시간은 기존 130분에서 50분으로 단축돼 연간 4천억원 이상의 물류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반차량의 통행은 14일부터며 내년 1월1일부터 유료로 전환돼 승용차 기준으로 통행료는 1만원 수준이다. 연합뉴스 |
☞ [포토] 新남해안시대 이끌 ‘거가대로’ 개통
이날 우천 속에 진행된 개통식에는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해 허남식 부산시장,김두관 경남도지사,서종욱 대우건설 대표이사 등 시공사 관계자,지역주민 등 2천여명이 참석해 가운데 새로운 남해안 시대를 열어갈 거가대로의 역사적인 개통을 함께했다.
이 대통령은 축사에서 “한국건설기술의 수준을 세계에 알린 쾌거”라며 “서부산권 지역 개발을 촉진하는 동남권의 대동맥이자 국제교역의 축이 될 것”이라며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허남식 시장은 “단순히 바다를 건너는 다리를 넘어 부산과 경남지역의 상생 협력의 상징”이라고 말했고,김두관 도지사는 “우리나라의 뛰어난 기술력으로 큰 결실을 보게 됐다.”라고 축하했다.
이날 개통식을 가진 거가대로는 14일 오전 6시부터 올해 말까지 무료로 시범운영되며,내년 1월1일부터 유료로 전환된다.통행료는 승용차 기준으로 1만원 수준으로 논의되고 있다.
거가대로는 부산 강서구 천가동~경남 거제시 장목면 간 33.92㎞(거가대교 8.2㎞,접속도로 25.72㎞(부산 8.2㎞+경남 17.52㎞)) 도로이며,거가대로 사업의 핵심은 부산 강서구 천선동과 경남 거제시 장목면 간 진해만 앞바다를 가로지르는 길이 8.2㎞,왕복 4차로의 거가대교 구간이다.
대우건설 등 7개 건설사가 참여한 가운데 거가대교는 2조2천345억원의 천문학적 사업비가 투입돼 가덕도에서 대죽도까지(3.7㎞)는 가덕해저터널(침매터널)로,중죽도~저도~거제 장목간 4.5㎞ 구간은 2개의 사장교와 접속교,육상터널로 건설됐다.
거가대교는 다이아몬드 형의 수려한 사장교뿐만 아니라 가덕해저터널 건설 과정에 세계 최장길이(180m)의 단일 함체 연결,세계 최초의 외해 건설,세계 최고 수심(48m) 건설,함체 연결 시 공기주입기법 국제특허 등 최신 기술과 공법이 동원돼 국내외 건설.토목업계의 큰 주목을 끌었다.
거가대교를 포함한 거가대로 개통으로 부산~거제 간 통행거리는 기존 140㎞에서 60㎞로,통행시간은 기존 130분에서 50분으로 단축돼 연간 4천억원 이상의 물류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부산~거제 지역의 공간적 연결에 따라 부산광역경제권이 거제,통영,진주 등 서부 경남까지 확대돼 녹산.신호공단 등 서부산권 개발과 거제 관광.조선 산업의 연계체계 구축 등 부산.경남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전망이다.
또 대전~통영 간 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를 연결함으로써 남해,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시켜 부산 신항만,녹산.신호공단 등 서부산권 산업단지 및 거제 조선산업의 수.출입 화물물동량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 가덕도 해양관광단지,거제 장목관광단지 개발 등 남해안권의 관광 벨트 개발을 촉진해 관광시장 다변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경남지역 주민의 부산지역 의료,쇼핑,문화시설 이용 및 거제도 지역의 관광객 증가 등 두 시도의 지역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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