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화호가 다니던 남춘천역까지는 21일 오전 5시10분 상봉역을 출발하는 첫차부터 운행이 시작되고,남춘천역~춘천역 구간에선 개통식 후인 오후 4시30분부터 전철이 운행된다.
총 사업비 2조7천483억원이 투입된 경춘선 복선전철은 애초 계획보다 1년이나 앞당겨져 1999년 12월 착공 후 11년 만에 완전히 개통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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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시간은 상봉~춘천은 급행 63분,일반 79분이고,운행횟수가 하루 38회에서 137회로 대폭 늘어나면서 배차 간격은 12~20분으로 줄어든다.
내년 말 경춘선에 좌석형 고속전동차(EMU-180)가 투입되면 서울~춘천 운행시간은 40분대로 단축된다.
상봉~춘천 간 요금은 2천500원으로 수도권 광역전철 요금을 적용해 종전 무궁화호 요금(5천600원)의 절반 이하로 책정됐다.
경춘선 상봉역에서는 지하철 7호선과 중앙선(용산~청량리~용문)으로 갈아탈 수 있고,망우역에서는 중앙선으로의 환승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경춘선 복선전철 개통으로 상습 정체구간인 국도 46호선의 교통난이 완화되는 등 경기·강원권의 교통환경이 크게 나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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