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대구 모발이식술 의료관광상품화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대구의 ‘모발이식술’이 글로벌 의료관광 상품으로 본격 개발된다.

13일 대구시에 따르면 시가 추진하는 모발이식전용센터 구축 사업이 보건복지부의 지역선도 우수의료기술 지원 사업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시는 경북대병원 내에 있던 모발이식센터를 중구 대구시티센터 6층으로 확장 이전해 14일 문을 연다.


새 센터는 국비와 시비 등 모두 35억원을 들인 900여㎡ 규모. 1개에 불과하던 수술실이 4개로 늘어났으며 편의시설도 갖췄다. 교수 2명을 포함해 모발이식 전문 의사 4명, 외국인 환자 코디네이터 2명 등 모두 27명이 근무한다.

또 외국인 환자 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모발 이식 외에 성형과 피부, 치과, 한방 등의 분야와 연계한 패키지 상품도 개발할 예정이다. 여기에 탈모방지용 치료제와 샴푸 등의 제품도 선보이고 전용 홍보관까지 설치할 계획이다. 모발이식술은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는 대구의 대표적인 의료상품. 경북대 김정철 교수의 수술을 받으려면 3년을 기다려야 할 정도다. 모발이식술은 이식할 모발을 떼어 오는 방법에 따라 두피절개식과 비절개식이 있다.

두피절개식은 두피에서 모낭군을 채취해 이식하는 것. 김 교수는 1992년 국제학회에서 처음 모낭군 이식술을 소개했다. 시술 1회에 최대 4000모까지 이식 가능하며 이식한 모발의 90% 이상이 살아남는다. 시술 비용은 1회(2000여모 이식)에 평균 560만원 안팎. 입원 절차 없이 외래 수술이 가능하고 전신 마취가 필요없어 부작용도 거의 없다. 국내 탈모환자는 약 700만명선으로 추정된다.

모발이식전용센터가 문을 열면 국내외에서 수술을 기다리고 있는 환자들의 대기 기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모발이식전용센터와 인근 동성로에 들어선 성형외과, 피부과, 치과, 안과 등의 병원을 연계해 ‘메디컬 거리’로 조성하기로 했다.

또 2013년 완공 예정인 양·한방 통합의료센터와 대구약령시를 관광상품으로 개발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김정철 교수는 “모발이식센터를 모발과 관련한 세계 선도 연구기관으로 육성하고모발 치료제 개발 등 새로운 산업 창출에 관한 연구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2011-01-14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