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지금 대전청사에선…] 승진땐 축하蘭 올까 ‘조마조마’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부 대전청사에 ‘축하난()’<서울신문 2월 10일 자 1면 참조>이 자취를 감췄다. 지난 21일 단행된 산림청의 대규모 국장 인사도 회자되고 있다.

●“위반행위 적발 시 일벌백계”

정부 대전청사 각 기관들이 국민권익위원회의 발표 후 축하난 등 선물 수수를 금지하는 지침을 공지하는 등 공직자의 처신을 강조하고 나섰다.

중소기업청은 이인섭 감사담당관이 내부 및 유관 협회·단체에 방침을 통보했다. 직무와 관련된 기관·기업·개인에게 일체의 선물(축하난)을 받지 않겠다는 내용이다. “고마움을 표현하고 싶다면 연하장 등으로 대신해 달라.”면서 “각종 위반행위 적발시 일벌백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전달했다. 조달청은 구체적인 행동 요령을 명시했다. 직무 관련자로부터 선물 수수는 금지했으나 불특정 다수에게 배포하는 3만원 이하 기념품·홍보용 물품 등은 허용했다. 집·사무실로 배달돼 반환이 불가능하면 감사실로 신고하고 아름회나 직협 등에 기탁, 기부금으로 활용키로 했다.

산림청은 금액에 관계없이 직무 관련자의 선물 수수를 금지했다. 한 관계자는 “관련성을 떠나 오해받을 만한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상책”이라고 말했다.

●산림청 본청 ‘젊은 국장’ 발탁

정부 외청 중 대표적인 ‘장수국장’ 조직인 산림청이 설왕설래 끝에 국장급 인사를 단행했다.

이돈구 청장 부임 이후 안팎의 개혁 요구를 수용한 듯 8명이 옮기는 최대 규모가 됐다. 국장 4명 중 3명이 초임 국장이다. 류광수(행시 31회) 산림보호국장은 2004년 이후 없었던 행시 출신 본청 국장의 맥을 7년 만에 되살렸다. 국장들의 평균 연령도 50세로 낮아졌다.

지방청장에는 이례적으로 경험 많은 고참 국장들이 배치됐다. 하지만 본청과 지방청 간 ‘불협화음’에 대한 우려가 새롭게 대두됐다.

산림청은 그동안 고위공무원단 승진자들의 경우 지방청장이나 교육, 고용휴직, 파견 등으로 배치됐고 일정 기간 순환하면서 본청 진입이 쉽지 않았다. 고참이 돼 본청 국장에 임명되면서 장수국장을 양산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됐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2011-02-2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