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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00명 대상 조사… 서울 배경 드라마 영향


서울이 중국, 일본, 태국인들이 가장 가 보고 싶은 도시로 3년 연속 뽑혔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과 올해 1일 중국·일본·태국인 3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0년 해외마케팅 효과’ 조사에서 서울이 가장 가 보고 싶은 도시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온라인을 통해 중국인 800명과 일본인 500명, 태국인 300명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서 ‘1년 안에 가장 가 보고 싶은 도시’를 묻는 질문에 중국인(16.4%)과 일본인(10.6%), 태국인(19%) 모두가 서울을 1위로 지목했다. 일본인들은 30.5%가 서울을 주변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도시로 꼽아 1위를 차지했다.


‘비용에 관계없이 방문하고 싶은 도시’를 묻는 질문에서도 서울이 일본과 태국에서 각각 3.5%, 12.7%로 1위를 차지했고, 중국에서는 15%로 홍콩(16.8%)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서울을 가 보고 싶은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중국인 28.9%와 일본인 15.5%, 태국인 38.5%가 ‘서울이 배경인 TV 등의 드라마’의 영향이라고 꼽았고, 중국인 31.8%, 일본인 15.5%, 태국인 40.6%가 ‘미디어에서 도시홍보·광고 등을 보고’라고 응답했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
2011-03-10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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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