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독도명예주민증 ‘찬밥’ 5개월동안 59명 발급 그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북 울릉군이 ‘독도 사랑’ 정신을 널리 알리기 위해 도입한 ‘독도 명예주민증’ 발급제가 홍보 부족 등으로 기대했던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울릉군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독도에 들어가거나 배를 타고 관람한 뒤 명예 주민이 되길 원하는 내·외국인은 울릉군 독도관리사무소를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dokdo.ulleung.go.kr)을 통해 명예주민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간단한 사실관계만 확인되면 비용은 무료다.

하지만 지금까지 독도 주민증을 발급받은 인원은 59명뿐이다. 이는 그 기간에 독도 입도 및 선회 등 전체 관람객 5842명의 단 1%에 불과한 수준이다. 이마저도 동북아역사재단 등 독도 관련 단체 회원이 대다수여서 일반 관람객 중 신청자는 거의 없다는 것이다.

특히 독도를 관할하는 경북도와 도의회 관계자들은 독도를 수시로 드나들면서도 명예주민증 발급은 외면해 빈축을 사고 있다.

이처럼 주민증 발급 실적이 저조한 것은 울릉군이 주민증 발급제 시행과 함께 독도 관람객을 대상으로 홍보를 제대로 하지 않은 데다 관람객들도 단순한 주민증 발급으로 실익이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북도와 울릉군 등 각급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각종 홍보물과 울릉도·독도 여객선사, 여행사 등을 통한 주민증 발급제 홍보 강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또 주민증을 소지하면 우선 경북 지역 관광지 입장료 할인 등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말이 나온다.

한편 울릉군은 올해 독도 관람객 중 4만 2000여명을 대상으로 명예주민증을 발급해 주기로 하고, 예산 7000만원을 확보해 둔 상태다.

포항 김상화기자 shkim@seoul.co.kr
2011-03-24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