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 시간 20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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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의 ‘스위치백’(Z자형) 철도인 강원 흥전~나한정 간 구간이 50년 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높이 차가 378m나 돼 열차가 전진과 후진을 반복하며 ‘Z자형’으로 운행했던 철도는 체험용 관광상품으로 남고 동백산~도계 구간에는 국내에서 가장 긴 나선형 철도터널인 솔안터널(16.7㎞)이 개통된다.
국토해양부는 영동선 동백산~도계 단선전철(지도) 개량사업을 마치고 27일 솔안터널을 개통한다고 26일 밝혔다. 솔안터널 개통으로 동백산~도계 간 운행 거리는 기존 19.6㎞에서 17.8㎞로, 운행 시간은 기존 36분에서 16분으로 각각 줄어든다. 또 선로 용량은 하루 30회에서 35회로 늘어난다.
동백산~도계 간 이설공사는 1999년 착공 뒤 총사업비 5368억원이 투입돼 13년 만에 완공됐다. 이곳은 험준한 산악지대로 경사가 심하고 건설한 지 오래돼 붕괴 우려가 제기됐었다. 1963년에 놓인 흥전~나한정 간 스위치백 철도가 대표적이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