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시선집중] (13) 서초구 우면R&D지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기업 연구소 유치… 2015년엔 석·박사 1만명 몰려온다

일자리 60만개 창출, 우수 인재 1만명 지역 유입, 지역 균형 발전과 자치구 브랜드화. 이런 대규모 성과를 자치구가 제한된 예산을 활용해 이끌어 내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러나 서초구는 사실상 버려져 있던 땅인 우면지구 연구개발(R&D) 터에 대규모 기업 연구소를 유치하며 실제 이 같은 파급효과를 누리게 됐다. “규제를 풀면 기업이 투자하고, 결국 일자리가 생겨난다.”는 진익철 구청장의 구정 철학이 낳은 성과다.

10일 서초구에 따르면 우면동 167-2번지 일대에 있는 우면지구 R&D 부지는 투자가치는 낮아 최근까지 사실상 개발되지 않고 있던 땅이었다. 이미 2005년 9월 정부로부터 연구시설 용지로 지정을 받았으나 240% 수준의 용적률에 건물 높이가 4~5층으로 제한돼 있어 기업 입장에서는 투자·개발 매력이 적은 편이었기 때문이다.

서초구는 2010년 진 구청장 취임 직후부터 우면R&D지구 개발을 ‘도시계획 혁신’ 분야 주요 공약 사업으로 추진했다. 주무 부서인 기업환경과는 물론 구청 내 모든 국·과에서 힘을 모았고, 진 구청장이 직접 관계 기관과 현장을 오가며 ‘규제 완화’를 위해 힘을 쏟았다. 그 때문에 진 구청장 스스로도 다른 성과를 제쳐두고 우면R&D지구 개발을 올해 사업 성과 중 으뜸으로 꼽는다.

사실 이 지역 용적률 제한은 진 구청장 취임 전 자연환경 보전 등을 이유로 서초구가 스스로 정부에 제안해 승인을 받은 것이다. 이 때문에 진 구청장 취임 이후 기존 주장을 번복하고 용적률 제한 완화를 관철시키는 게 쉽지 않았다. 진 구청장과 직원들은 이 지역 용적률을 완화해도 우면산 일대 자연 인프라를 해치지 않는다는 시뮬레이션까지 일일이 해 가며 중앙도시계획위원회, 국토해양부, 환경부, SH공사 등을 설득했다. 그 결과 서초구는 1년 반 만에 용적률 제한을 360%, 건물 높이 10층 이하까지 완화시키는 데 성공했다.

계산대로 규제를 완화하자 기업에서 당장 손을 내밀었다. 삼성전자가 부지를 사들였고 지난 8월 디자인·소프트웨어 연구센터를 착공했다. 연구센터는 총 6만 4463㎡에 연면적 34만 5000㎡ 규모로 조성되며 여기에는 어린이집을 포함한 각종 도시지원시설이 함께 들어선다. 삼성전자는 이 지역에 땅값, 공사비 등으로 1조 3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공사 기간 중 건설인력 일자리 60만개가 창출되며, 2015년 5월 연구센터가 완공되면 석·박사 연구인력 1만명이 이곳으로 유입될 것으로 서초구는 보고 있다.

우면R&D지구는 경부고속도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등 교통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다. 특히 경기 수원, 용인 등에 있는 기존 삼성전자의 연구단지, 양재동에 있는 LG전자 서초R&D캠퍼스 등으로의 접근성이 높아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지역이다. 그런데도 그동안은 규제에 발이 묶여 제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 서초구는 이를 빠르게 간파하고 적극적으로 규제 완화를 추진해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균형 발전의 효과를 이끌어 낸 셈이다.

진 구청장은 “일회성, 시혜적 복지사업보다는 장기적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한데 그 중심이 가정경제를 살리는 일자리 창출”이라며 “우면R&D지구 개발로 대규모 일자리가 창출됨으로써 가정 경제가 살아나고, 지역 경제뿐 아니라 국가 수준까지 업그레이드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12-11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