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김문수 경기지사가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감축 방침에 가장 큰 피해자는 경기북부”라고 강조한 가운데 경기도가 도로·철도·수자원 분야 17개 현안 사업에 총 1조 7194억원을 지원해 달라고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도로 사정이 열악한 경기북부지역에 12개 사업이 몰려 있다. 그러나 정부가 SOC 예산 감축 방침을 밝혀 얼마나 반영될지 주목된다.
6일 경기도 북부청에 따르면 구리~포천고속도로의 경우 내년에 집행할 보상비로 8345억원이 필요하다. 이 고속도로는 경기북부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대동맥 역할을 한다. 2017년 6월 개통이 목표지만 지난해와 올해 보상비는 당초 계획의 절반 수준만 배정됐다. 내년에 8000억원 이상 배정되지 않으면 공사에 차질이 우려된다.
적성~전곡 국도37호선 공사비 569억원도 요청했다. 이 도로는 경기북부를 동서로 연결하는 유일한 국도지만, 지난 정부 시절 수도권 역차별 논란 속에 공사비가 찔끔찔끔 지원돼 14년째 공사가 진행 중이다.
철도 분야에서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가 가장 시급해 예비타당성 조사 마무리와 설계보상비 300억원 지원을 국토부에 요청했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지연되면 올해 예산 집행과 내년도 예산 편성에 차질이 생긴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13-06-07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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