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박홍근 “박근혜 정부 교육공약 절반 예산편성 안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근혜 대통령이 내건 교육 공약 중 절반 이상은 예산이 확보되지 않았거나 애초에 필요하지 않은 사업이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박홍근(민주당) 의원은 교육부에서 받은 ‘박근혜 대통령 교육분야 공약사항 이행경과 내역’을 분석한 결과 초·중등 분야 공약 21개 중 11개는 실천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21개 중 8개 공약은 내년도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고 2개는 필요 예산의 10% 미만만 확보했다. 나머지 1개는 이미 시행되고 있어 새롭게 추진될 필요가 없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방과후학교 무상지원은 자유수강권 지원 방식 이외의 방안이 추가되지 않아 사실상 폐기된 것으로 보인다고 박 의원은 지적했다.

고등학교 무상교육, 학급당 학생 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준으로 감축, 학생정서·행동발달 선별검사 사업, 학교 스포츠강사 확충 및 프로그램 지원사업, 체육전담교사 증원, 교원평가지표 개선사업 등을 위한 예산은 내년도 편성계획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초등학생 온종일 돌봄학교는 올해 2천918억원이었던 예산이 내년에는 5천400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지만,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이 없이 지방비로만 부담하게 돼 있어 지자체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디지털 교과서 개발사업은 270억원이 필요하지만 확보된 예산은 13억5천만원에 불과했다. 학습자 자기주도적 교과서 개발사업은 필요예산 201억원 중 20억원만 확보했다.

학생들의 자아·진로탐색을 위해 EBS에 온라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한 공약은 1999년부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비슷한 취지의 진로정보지원센터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박 대통령의 공약 뒤집기로 모든 세대가 실망하고 분노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은 공약이행을 하지 못한 것을 전 국민에게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