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북 동해안 25곳 세계지질공원 등록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북 동해안에서 지질학적 가치가 높은 명소 25곳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경북도는 최근 동해안 4개 시·군 25곳의 기초학술조사 용역 중간 보고회 및 주민 설명회를 열었다고 10일 밝혔다.

용역 보고를 맡은 장윤득 경북대 지질학과 교수는 “산림·해안·역사문화 등 동해안 3개 권역별 장점을 활용한 국가지질탐방로를 조성하는 등 세계지질공원 등재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북도는 산지(정맥)와 하천(왕피천·오십천 등), 연안을 연결하는 탐방로를 만들어 지질공원을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앞서 도는 지난해 5월 타당성 조사를 거쳐 포항 7곳, 경주 5곳, 영덕 9곳, 울진 4곳 등 25곳을 지질명소로 선정했다. 2017년까지 세계지질공원에 이름을 올릴 계획이다. 오는 8월까지 학술조사 용역을 마무리한 뒤 지질명소의 학술 가치를 규명하고 지질공원 등재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는 동해안 일대가 국가 및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될 경우 특산품 등의 지역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고 관광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대구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4-03-11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