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 킥보드·자전거’ 속도 제한 불법 해제 근절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시, ‘청년내일저축계좌’ 가입자 재무 관리 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진, 4년 연속 ‘산불 제로’ 준비 완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독감·한파 ‘걱정 제로’… 강서의 겨울 대비 종합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사투리 뉴스] 무글끼 모지래 내리온 멧때지 시설 뽀사뿌고 사람 물떼고…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남 남해군 멧돼지 포획단 운영

“멧때지가 밤낮으로 시도 때도 엄시 나타나 댕기는 바람에 무서바서 몬살겄서예.” “하모, 퍼뜩 좀 다 잡아삐든지 먼 수를 내야지.”
겡남 남해군이 이달 말까지 주택가 등에 자주 나타나 불안감을 주는 멧때지를 없애기 위해 포헥단을 이달 말까지 운영한다. 사진은 매


겡남 남해군은 이달 말까지 멧때지 포헥단을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산에 사는 멧때지가 업 시가지꺼지 내리와 질에 댕기는 사람을 떠받거나 물떼 다치게 하거나 시설을 뽀살 위험이 높아 이를 막기 위해서다.

남해군에 따르면 멧때지는 전국적으로도 개체 수가 계속 많아져 산에서는 무글끼 모지래 무글껄 찾아 도심 시가지나 주택, 매뜽 주변에 자주 나타나 매뜽을 파헤치거나 사람한테 달라드는 등 불안감을 주고 있다. 멧때지는 성질이 사납고 포악하다.

지난달 17일 낮에 남해업 시가지 차가 댕기는 큰질에 큰 멧때지 한 마리가 난데없이 나타나 사람들과 차들이 놀래 피하는 소동이 벌어짔다. 대행이 사람이 다치는 일은 안 생깄지만 놀랜 주민들은 남해군에 대책을 세워달라꼬 신신당부했다.

이에 따라 남해군은 시가지에 출몰하는 멧때지를 잡기 위해 포헥단을 오는 28일까지 운영하기로 했다.

군은 수렵면허를 가꼬 있고 사냥 기험이 많은 수렵인 가운데 10명쯤으로 포헥단을 맹글어 멧때지가 비모 포헥단이 출동해서 잡을 게헥이다. 멧때지가 출몰했다는 신고가 들어오모 바로 포헥단 소속 수렵인과 겡찰, 119 소방대가 같이 현장으로 출동해 포헥을 한다.

남해군과 포헥단은 군민들의 안전을 생각해서 데도록이모 수렵용 총포를 싸서 잡지 않고 119 소방대가 마치총을 싸서 멧때지를 기절시키거나 겡찰총을 싸서 잡는 방법으로 포헥할 게헥이다.

남해군 환경수도과 녹색성장팀 관계자는 “멧때지는 번식력이 강해 새끼를 마이 낳는 데다 멧때지를 자바 묵는 멧때지 우에 동물도 없어 개체 수가 자꾸 불어나 주민들을 겁나게 한다”고 말했다.

군은 “멧때지가 도심 시가지나 주택, 매뜽 주변에 나타난 것이 비모 즉시 군청이나 업·멘사무소, 겡찰서, 소방서 등에 신고를 해 주라”꼬 당부했다.

한편 남해군에 서식하던 멧때지들은 10여년 전부터 10㎞쯤 떨어진 통영 앞바다 두미도 등의 섬 지역으로 헤엄을 쳐 건너가 서식하면서 개체 수가 급증해 농작물 등에 해를 끼치고 있다.

통영시 섬지역인 한산멘에 사는 주민들은 “멧때지가 바다에서 헤엄을 치는 모습이 한번씩 빈다”꼬 말했다.

남해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2014-06-10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