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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적인 출퇴근 시간, 콜센터 폐쇄로 대전에서 서울까지 4시간 출퇴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BNP파리바카디프손해보험지부는 1일 성명을 발표, “BNP파리바카디프손해보험에서 콜센터 상담직으로 일하고 있는 여성노동자들은 이 회사의 전신인 다음다이렉트 시절 대전에 만들어진 고객콜센터로 입사하여 7년이 넘도록 일해 왔으나, 다음다이렉트에서 악사로, 악사에서 BNP파리바카디프로 회사가 두 번이나 매각되는 동안 콜센터 상담직 여성노동자들은 회사 측의 농간으로 일방적으로 급여를 삭감당하고, 대전에서 서울까지 상상하기조차 힘든 출퇴근을 견디며 살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악사와 BNP파리바 자본의 매각 협상을 한참 벌이고 있던 지난 6월, 대전에 있는 콜센터가 폐쇄되었고, 회사는 대전에서 근무하고 있던 8명의 여성노동자들을 서울 본사로 출근토록 조치했다”면서 “대전에서 서울까지는 왕복 4시간이 넘게 걸리는 시간이고, 한 달 120만원의 급여로 KTX를 탈 수 있는 형편도 안 되는 노동자들”이라고 말했다.

 지부는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여성노동자를 배려하는 것은 사회적 큰 흐름이자 국가적 과제”라면서 “아무리 자본의 이익이 중요하다지만, 자본은 인원 10명도 안되는 작은 규모의 콜센터를, 그것도 가정생활을 병행해야하는 여성노동자들로만 구성되어 있는 처지는 아랑곳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폐쇄시켜버리고 이들을 모두 원거리로 발령내서 가정생활에 고통을 주고, 임금도 깎아, 가정경제가 파탄 나든 말든 알 바 아니라고 떠들고 있다”고 말했다.

 지부는 “기업은 단순히 이윤추구만을 위해 존재하지 않으며, 기업은 가정경제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면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을 때 그 기업은 존재가치가 없다”고 했다.

 지부는 “여성가족부는 말로만 모성보호, 일과 가정의 양립을 외칠 것이 아니라, 산업 현장에서 생기는 부당한 사례에 대해 적극 개입하고 중재해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하고 “우리노조는 콜센터 상담직 여성노동자들의 임금이 정상화되는 그날까지, 그녀들에게 저녁이 있는 삶이 보장되어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병행할 수 있는 그날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김주혁 선임기자 happyhom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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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