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제16회 한·일 경제교류 회의 울산서 열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7개 도시, 관광·의료 융복합 분야 협력

동해안을 낀 한국과 일본 도시들의 관광, 의료 융·복합 분야 투자·협력을 이끌 한·일 경제교류 회의가 울산에서 막을 올렸다.

울산·대구·강원·경북의 4개 도시와 일본 호쿠리쿠 지역 도야마·이시카와·후쿠이 3개 도시 등 7개 도시는 27일 울산롯데호텔에서 ‘제16회 한·일(호쿠리쿠) 경제교류 회의’를 개최하고 이틀간의 일정에 들어갔다. 이번 회의에는 7개 한·일 회원 도시와 관계 기관, 기업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첫날 현대자동차 울산공장과 울산신항만 등 주요 산업시설을 돌아보고 28일 본회의와 전문분과 회의(관광, 의료 융·복합)를 개최한다. 본회의에서는 환동해권 경제협력,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탄소섬유 분야 협력, 한·일 생명과학 클러스터 구축과 협력 제안, 21세기 신소재 분야, 호쿠리쿠 지역 경제 현황과 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 등을 논의한다.

특히 전문분과 회의에서는 관광과 의료 융·복합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관광 분야에서는 울산의 산악·해양·산업·역사관광 협력 사업 제안을 비롯해 강원도 관광활성화 방안, 후쿠이현 공룡박물관과 공룡비즈니스 등을 소개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또 의료 융·복합 분야에서는 한국 의료기기 사업과 한·일 협력 방안,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의료 현장 예진 지원 시스템 개발 등에 대한 협력 방안을 교환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한·일 경제교류 회의에는 지난 15년 동안 2450명이 참가해 양국 정부와 회원 도시의 경제협력을 합의하고 실천했다”며 “올해는 관광과 의료 융·복합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일 경제교류 회의는 2000년 7월 일본 도야마현에서 제1회 회의를 개최한 이후 매년 한국과 일본에서 교차로 열리고 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15-08-2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